2012 공주시의회 의정비가 7.69% 인상하는 쪽으로 결론 났다.

공주시는 27일 의정비 심의위원회를 열고 내년도 시의원 의정비를 올해 3,120만원보다 7.69% 오른 3,360만원으로 결정했다. 이는 시의회가 당초 제시한 인상액 3,390만원에서 30만원이 깎인 금액이다.

그러나 공주시가 이번 의정비 인상에 대해 지역주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후폭풍이 예상된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 주민들은 적정 인상액에 대해 45,8%가 “잘 모르겠다”며 구체액을 제시하지 않았다.

게다가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여론조사 설문 문항의 적절성에 대한 문제제기도 많다. 공주지역 시민단체 등에서는 “이번 설문은 의정심의위원회에서 논의한 인상된 의정비를 정당화시키려는 행태이며, 주민여론조사에서 주민의사가 빠진 주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공정성문제를 제기했다.

일부 의원들은 “최근 어려운 경제여건에다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인상할 경우 시민들의 곱지 않은 시선을 받을 것이 뻔하다”며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의정비 인상 반대 근거로 경기침체와 지방재정이 어렵다는 핑계를 대는 것도 타당하지만은 않다. 이 기회에 의정비 인상을 추구하는 의원들을 비난만 할 게 아니라, 의정비 인상이 왜 필요한지를 보다 현실적인 지점에서 문제제기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더불어 지방의회 의원들이 의원의 지위를 이용해 개인사업의 이권을 누리는 일은 없었는지, 재량사업비 등을 활용해 지역구에 선심을 쓰지는 않았는지도 제대로 살펴봤으면 한다.

의회가 의정활동을 제대로 했는지 여부는 의회 의정비 인상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지역주민들을 위해서도 철저히 가려야 할 사안이다. 평소 의정 활동을 세심하게 평가하는 기사를 생산하는 것도 우리 언론의 일차적 의무다.

평소 의회활동 지역 신문보도를 보면서 시민들이 “의정비 인상이 타당하다, 그렇지 않다”를 판단할 수 있었다면 의정비 인상 논란의 양상은 달라지지 않을까 싶다.

지금이라도 과거와 어떻게 달라졌는지, 나아진 의회활동으로 지역주민들로부터 공감을 얻고 있는지를 제대로 따져보는 것도 앞으로를 위해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

사실 의정비 인상을 곱게 바라 볼 주민들은 별로 없다. 기자 역시 의회 활동이나 의원들을 두둔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앞으로는 의정활동을 정확하게 시민들에게 알려 시민들이 의회가 뭘 했는지 공감대가 형성되는 분위기 속에서 인상됐으면 한다. 그게 기자의 역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