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의회가 의정비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해 자기 밥그릇만 챙기려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이 거세다. 특히 의정비 인상에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는 일부 의원들에 대해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공주시 신관동에 사는 한주민은 “지방의회 의정비가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서민경제 악화와 재정난을 고려하지 않고 인상하려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꼬집었다.

지난 2010년도 충청남도 재정자립도 평균은 24%로 전국 평균 52.2%의 반절도 되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해 충남도 16개 시·군의회 중 보령시(22.6%), 서산시(32.1%), 금산군(22.7%), 홍성군(27.9%), 예산군(18.5%), 태안군(21.1%), 당진군(39.0%) 등 7곳은 의정비를 동결했다.

하지만 공주시의 경우 19.1%로 충남평균에도 미치질 못하는데, 공주시보다 재정 자립도가 높은 시·군도 지자체 재정형편과 여론을 고려해 의정비를 동결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주시 의회만 따로 가고 있는 것 아니냐는 것.

뿐만 아니라 장기면 대교리, 반포면 국곡리, 의당면 송정리 등 3개면 21개리 76.63㎢와 공주시 전체인구의 5.1%에 해당하는 2천675가구 6천533명이 세종시에 편입됨에 따라 세입·인구감소 등의 시세위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일부 시의원들이 시의 재정형편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자신들의 밥그릇만 챙기려 하고 있다는 여론이 거세다. 하지만 의정비 인상을 요구하는 의회 의원들은 “의정비가 너무 적어 의정활동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의원들의 직분상 대부분의 애·경사를 챙겨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주민여론이 그리 좋지 않아 의정비가 인상될지는 미지수다.

특히 행정안전부가 내년도 지방의원 의정비 결정을 위한 주민의견조사를 시행, 그 결과를 의정비심의위원회에 보고토록 돼 있어 향후 추진에 주목하고 있다.

공주시의 경우 총 10명으로 구성된 의정비심의위원회는 이달 말 주민의견 수렴을 토대로 의정비를 최종 결정, 시장과 시의회 의장에게 통보하게 된다.

심의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통장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의정비 인상에 대한 바닥 민심이 좋지 않다.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얼마 더 받고 질타의 대상이 되기보다는 고통을 분담하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