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까지 공사장·대기배출업소 특별 점검 등 중점 추진키로

ⓒ

 

충남도는 봄철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해 이달 말까지 총력 대응 체제를 가동한다.

연중 3월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고, ‘나쁨(36㎍/㎥ 이상)’ 일수도 가장 많다.

이번 달은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데다, 고기압에 따른 대기 정체로 고농도 초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해 12월부터 시행 중인 제5차 계절관리제 미세먼지 저감 대책 강화에 중점을 두고, 민간과 함께 봄철 초미세먼지 줄이기에 총력을 기울인다.

이를 위한 3대 방향으로는 △도민 생활공간 집중 관리 △봄철 이행 과제 강화 △핵심 배출원 실행력 제고 등으로 설정했다.

구체적으로 도는 철도 대합실과 버스 터미널 등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 환기·공기 정화 설비에 대한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

초미세먼지 취약계층 이용 시설인 학교와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에 대해서는 실내 공기질을 점검하고, 각 이용자에게는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 시 행동 요령을 안내한다.

오염도가 높거나 교통량이 많은 도로에 대해서는 청소차 운영을 하루 최대 4회까지 확대한다.

또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정지 및 운행 제한을 확대하고, 영농철 불법 소각 예방을 위해 영농폐기물을 집중 수거한다.

초미세먼지와 그 원인물질을 다량 배출하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매주 배출량과 감축 목표 이행 상황을 관리하고, 공공기관 소각시설은 비상저감조시 시행 시 가동률을 조정해 배출량을 줄인다.

이와 함께 무인기(드론) 및 이동측정차량 등 첨단 감시 장비를 활용, 불법 배출을 단속하고, 대형 경유차와 도심 버스 등의 배출가스와 불법 공회전을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빈준수 도 대기환경과장은 “민관 협력을 통한 총력 대응으로 봄철 초미세먼지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5등급 차량 저공해 조치와 대중교통 이용 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생활 속 실천에도 관심을 갖고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도는 6일 당진 행담도휴게소에서 금강유역환경청, 당진시, 민간단체 등과 합동으로 미세먼지 저감 실천 홍보 캠페인을 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