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찬성 8명, 반대 5명으로 특위 구성...시 관여 여부 등 조사

김종욱 의원이 2일 열린 제252회 논산시의회 임시회에서 ‘논산시 사회복지협의회 관련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를 대표 발의하고 있다.ⓒ
김종욱 의원이 2일 열린 제252회 논산시의회 임시회에서 ‘논산시 사회복지협의회 관련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를 대표 발의하고 있다.ⓒ

 

논산시의회는 사회복지협의회 이사진 전원 해촉과 관련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 시청 복지정책과에 대한 특별 조사에 나선다.

앞서 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해 11월 이사회를 열고 회장과 이사진 연임을 결정했다. 하지만 지난달 이사진 전원을 해촉했다. 게다가 임기가 남은 이사진까지 해촉해 물의를 빚고 있다.

특히 논산시 공무원이 관여한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이에 김종욱 의원(민주당)은 2일 열린 제252회 논산시의회 임시회에서 ‘논산시 사회복지협의회 관련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를 대표 발의했다.

하지만 이상구 의원(국힘)이 의회가 사회복지협의회에 대한 조사권이 없다는 이유로 반대에 나섰다.

이 의원은 “사회복지협의회 이사진 구성 등 운영에 대해 의회가 조사할 권한이 없다. A과장이 이사진 해촉에 관여 안했다고 한다”면서 “협의회에서 협조를 안해주면 조사를 할 수 없고 조사해도 더 이상 나올게 없다”고 주장했다.

김종욱 의원은 “사회복지협의회에 운영에 대한 조사가 아니다. 이사진 전원 해촉과 관련해 시청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진실 규명을 위해 행정사무조사를 하는 것”이라고 맞섰다.

이처럼 양당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자 서원 의장은 표결에 붙여 의원 13명 중 찬성 8명, 반대 5명으로 김 의원이 대표 발의한 ‘논산시사회복지협의회 관련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가 통과됐다. 조사 기간은 오는 12월 31일까지이다.

시의회는 김종욱 의원을 특위위원장으로 선임하고 조용훈·조배식·민병춘·윤금숙 의원 등을 조사위원으로 임명했다.

이들 의원들은 사회복지협의회 회장과 이사진 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이사진들이 거부할 시 서면 조사할 방침이다.

또 시청 복지정책과장과 팀장, 주무관 등을 소환해 이사진 전원 해촉에 대해 관여했는지 등을 캐물을 예정이다.

조사 결과 이번 사태에 시청 공무원이 관여했거나 협회장이 권한 밖 일을 행사했으면 사법 당국에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2일 열린 제252회 논산시의회 임시회ⓒ
2일 열린 제252회 논산시의회 임시회ⓒ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