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반대 입장 피력

최원철 공주시장이 19일 시청 집현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최원철 공주시장이 19일 시청 집현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최원철 공주시장은 19일,  지역사회에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는 '공주-세종 간 통합' 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최 시장은 이날 공주시청 집현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세종과 공주 통합에 대해선 반대한다”면서 “메가시티라는 용어를 제가 후보 때부터 써 왔는데, (공주-세종 통합은) 공주 정체성에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역단체와 지자체 간 통합에 대해 충남도에서도 찬성할 리가 없고, 현실적으로도 불가능하다”면서 “통합을 주장하는 분들이 어떤 의도로 말씀하시는지 모르겠지만, 공주와 세종이 상생협력 하면서 도시와 도시 간에 서로 협력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맞다”고 주장했다.

그는 “굳이 통합을 한다면 공주-부여-청양-논산이 통합해 30~40만 규모로 실질적인 지방자치 시대를 만들어야한다”면서 “중간의 '도'를 없애는 그런 구조가 필요하다. 전에도 한번 논의가 됐던 것으로 아는데, 단기적으로 실현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단순하게 세종과 공주가 통합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맞지도 않고, 공주 정체성에 부합하지도 않다"며 거듭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KTX세종역 신설'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에게는 공주역을 살리는 것이 관건"이라면서 "확정되지 않아 말을 못하지만, 대기업을 공주역 주변을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충남도와 계속 타진 중이다"고 답했다.

이어 "세종역이 생긴다고 해서 공주역이 타격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다만  오송역은 직접 관련이 있기 때문에 충북에서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