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태양광발전 화재예방 시스템으로 공공혁신 분야 선정

'중기부 ⓒ이에스테크 제공
'중기부  R & D 우수업체' 표창을 수상한 이에스테크(주) 시상식 모습 ⓒ사진/ 이에스테크 제공.

 

태양광발전장치 전문기업 이에스테크(대표 김희문, 공주시 이인면)가 중소기업 R & D 우수성과 공공혁신 업체로 선정돼 중기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5일 이에스테크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중기부에서 지원한 기술개발 완료 과제를 대상으로 규모와 성과 검증 등 평가를 걸쳐 4개 분야 50개 우수성과 기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능형 태양광발전 화재시스템’은 태양광발전장치 중 화재에 가장 취약한 접속반의 환경을 실시간 감시하고 화재 징후가 발생할 시 자동차단되며 원천적 예방시스템으로 제품의 우수성과 공공혁신성을 인정받았다.

이 시스템은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 태양광 분야에도 도입할 수 있어 태양광 화재 예방에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5년 창업한 이에스테크(주)는 ‘화재예방 시스템’을 비롯해 발전효율 및 전략품질 향상을 위한 태양광발전 시스템 등 17건의 특허를 등록한 기술력과 경쟁력을 겸비한 강소기업이다.

태양광발전장치 생산 전문기업인 이에스테크(주)는 세종·대전·충남지역의 유일한 조달 우수제품업체이자 혁신제품 인증기업으로 성능인증, 우수발명품, KS 인증 등 태양광과 관련해 다양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가정형편이 어려운 5명의 지역 인재를 육성·지원하고 공주대를 졸업시켰으며, 현재 4명이 대학에 재학 중이고 지속적인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지역사회와의 동행을 이어가고 있다.

김희문 이에스테크 대표는 “‘2023년도 중소기업 R&D 우수성과 공공혁신 대표기업’으로 선정해주신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유능한 청년을 안정적으로 채용할 수 있게 도와준 병무청, 기술력은 우수하나 영업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제품을 조달 우수제품으로 선정해 판로지원을 해준 조달청에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우리 기술력과 성과에 대한 나눔이 지역사회의 성장과 한국 태양광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