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열린 군정질문···박정현 군수 "내년 백제문화제, 단독개최·민간이전 검토"

ⓒ
부여군의회 민병희 의원이 4일 본회의장에서 군정질문을 하고 있다. ⓒ

 

부여군의회 민병희 의원(민주당)이 4일 군정질문을 통해 '공주·부여 백제문화제 개최' 문제와 관련 박정현 군수의 대응방안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 의원은 이날 군의회 본회의장에서 박정현 군수를 대상으로 " 백제문화제 격년제 개최를 원하고 있는 부여군은 공주시의 반대로 ‘따로 개최’라는 카드를 고민하고 있다"면서 포문을 열었다.

"그러나 충남도에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현실화 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백제문화제재단은 지난 2007년 부여군과 공주시가 백제문화제 공동 개최에 합의하면서 충남도와 공동 출자해 설립한 기관이다.

하지만 2023 대백제전을 끝으로 백제문화제 주관기관인 백제문화제재단은 현재 해산 절차에 돌입했으며, 올 연말까지 해산 절차가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 의원은 "현재 백제문화제재단이 해산되더라도 기존의 기능과 역할이 충청남도문화관광재단으로 편입돼 백제문화제 주관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 ‘백제문화제 따로 개최’ 문제는 충남도의 의중에 의해 결정될 확률이 가장 높은 상황으로 볼 수도 있다"고 피력했다.

박정현 군수는 지난 10월 9일, 2023 대백제전 폐막식에서 부여·공주 동시 개최가 불러오는 문제점을 언급하며 격년제’ 개최를 제안한 바 있다.

박 군수는 지난 2019년에도 김정섭 전 공주시장에게 ‘격년제’를 공식 제안했고, 양 시군은 이듬해 격년제 개최에 전격 합의하기도 했다.

민 의원은 "최원철 공주시장님은 백제문화제 개최 방식에 대해 현행대로 동시 개최 방식을 고수하는 입장으로 알고 있다"면서 "현 시장님이 이 같은 주장을 펼치시는 데에는 김정섭 전 공주시장님이 격년제에 합의하면서 당시 공주시민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켜 곤혹을 치렀던 것에 대한 선제대응이라는 해석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격년제 개최를 주장하는 군수님과 이에 반대하는 최원철 공주시장님의 현행 고수방침은 두 지자체의 자존심 싸움으로 비춰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백제문화제 개최 방식을 놓고 부여군과 공주시가 서로간 입장 차이를 좁히는데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두 지자체의 팽팽한 기싸움에 백제문화제가 ‘따로 개최’로 치닫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현재 김태흠 도지사님 또한 ‘백제문화제 따로 개최’에 쉽게 동의할 지도 의문"이라고도 했다.

이어 "2024년에도 부여군과 공주시가 올해와 동일하게 출연금을 조성하면서 충남도문화관광재단이 백제문화제재단 역할을 하는데에는 구조적인 문제는 없을테지만, 문제는 의견조율이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를 우려했다.

민 의원은 박정현 군수를 향해 "백제문화제재단을 편입하는 충청남도문화관광재단이 백제문화제 격년제 개최 가능성에 대해 어떤 의중을 갖고 중재에 나설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또한 " 부여군이 가칭 부여군문화관광재단 설립을 통해 백제문화제의 새로운 방향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에 충청남도가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면서 "부여군의 입지가 상당히 좁아진 상황이라 할 수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박정현 군수는 "백제문화제 격년제 개최가 불가능할 경우 단독 개최를 고려하겠다"면서 "또 다른 변화를 위해 행사 주최의 '민간 이전'을 적극 검토 하겠다"고 답했다.

민병희 의원은 이날, ▲백제문화제 격년제 문제와 ▲부여군 문화관광재단 설립 현황 ▲금강국가정원 조성에 대한 부여군의 입장 ▲국가정원유치와 관련한 부여군의 차별화 전략 ▲부여다움을 담은 정원도시 진행현황 ▲농어촌버스 무료화 효율성 용역과 관련한 군의 추진 의지 등 총 6가지에 대해 군정 질문을 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