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의 올림픽인 IFEA 피너클 어워드 ·세계축제도시 등 다수 수상

대한민국을 대표하여 수상하고 있는 정강환 회장. ⓒ
대한민국을 대표하여 수상하고 있는 정강환 회장. ⓒ

 

대한민국과 아시아권의 축제가 세계축제계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세계축제계의 올림픽이라고 할 수 있는 세계축제협회(IFEA World) 피너클 어워드가 11일과 12일 미국 텍사스주 맥알렌시 맥안렌컨벤션센터(McAllen Convention Center)에서 개최되고 있다.

세계 110개 도시의 축제가 경쟁한 가운데 치러진 평가에서 대한민국은 금, 은, 동 등 12개 분야에 입상해 미국, 호주에 이어 3위의 성적을 거뒀다.

진주남강유등축제, 금산인삼축제, 영동난계국악축제 등 대한민국 유수의 축제와 대학민국 유일의 축제대학원이 있는 배재대학교 학사 및 석박사 과정이 축제교육분야 등에서 수상했다.

피너클 어워드에 이어 펼쳐진 세계축제도시 시상식(IFEA Festival City Award)에서는 대한민국 통영시와 태국의 수코타이주가 세계축제도시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것은 미국 필라델피아, 텍사스 맥알렌 등과 더불어 6대륙 중 아시아 축제도시가 절반을 차지한 것으로 아시아권 축제도시들의 축제 경쟁력을 부각시킨 것이다.

이러한 결과들은 아시아의 축제도시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해 세계축제협회 아시아&한국지부 정강환 회장(배재대 축제대학원장)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2019년 정 회장이 취임하면서 팬더믹에도 불구하고 2021년 온라인 아시아 3대 축제 지정식, 2022년 국제 세미나, 2023년 아시아 태평양 축제도시 지정식 등의 개최를 통해 아시아권의 축제 경쟁력을 높였다.

 

행사가 진행되고 있는 맥알렌컨벤션센터ⓒ
행사가 진행되고 있는 맥알렌컨벤션센터ⓒ

 

정 회장은 “K-한류 못지않게 K-페스티벌의 위상을 전 세계에 각인시킬 것이다. 그와 함께 아시아권의 축제와 축제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뛸 것이다. 그 연장선에서 내년 2월 말 태국 파타야시에서 아시아권 축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세계축제협회 한국지부는 매년 미국 본선의 예선전이라고 볼 수 있는 ‘세계축제협회 한국지부 연차총회 및 피너클 어워드 한국대회’개최해왔고, 금년에는 광주 동구 라마다플라자 충장호텔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50여 개 축제가 참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