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금강자연미술프레비엔날레 자연미술프로젝트전

자연미술 프로젝트전 전시회장 모습ⓒ
자연미술 프로젝트전 전시회장 모습ⓒ

 

지난 8월 26일 문을 연 2023 금강자연미술프레비엔날레 ‘자연미술 프로젝트전’이 오는 10월 18일까지 공주 연미산자연미술공원 내 금강자연미술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숲속의 은신처’를 주제로 2024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야외 설치전 작품공모에 참여한 42개국 147명(132점)의 계획서들로 구성된다. 전 세계 자연미술가들의 ‘은신처(Shelter)’에 대한 다양한 예술적 해석을 만나볼 수 있다.

참여작가 피터 팔(Peter Pal, 루마니아)는 “나의 작품은 연미산의 전설과 연관된 곰 발의 확대된 모습으로 제작되며, 이 위험한 무기는 보호적인 공간으로 변형된다.”고 밝혔다.

마리코 호리 (Mariko Hori, 일본)는 “도시 생활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는 쉼터이자 은신처로서 우리의 진정한 자아를 포용하고 주변 세계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존재임을 상기시켜 줄 것”이라고 했다.

지청 신(Zhicheng Xu, 미국) 작가는 “나의 ‘테라 프로젝트’는 다진 흙으로 만든 파빌리온으로 작은 숲속의 동물들에게 안식처를 제공하면서 관람객들이 주변 환경과 밀접하게 소통하도록 돕는 평화로운 휴양지 역할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연미술 프로젝트전’은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의 초대작품 선정을 위한 전시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본 프로젝트전에 참여한 작가들은 초대작가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24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에 초대될 예정이다.

2023 금강자연미술프레비엔날레는 100여점의 야외설치작품이 전시되는 ‘자연미술 상설전’이 지난 3월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김영주 작가의 연미산 풍경을 화폭으로 선보이는 ‘지역작가 초대전’은 오는 10월 18일까지 숲속갤러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국제협력프로젝트인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는 지난 4월과 6월, 7월에 각각 아르헨티나와 프랑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진행되어 오는 11월 금강자연미술센터에서 최종성과보고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밖에 야투자연미술 40년사 편찬 작업과 연구회 활동 및 일반인 대상의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 등이 상시 운영되고 있다.

2017년부터 야투 자연미술운동으로 펼치고 있는 ‘자연미술 큐브전 ‘‘12×12×12+자연’‘은 올해에 만 총 36개국 197명(213점)이 참여하며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금강자연미술센터에서 성황리에 진행되었고, 9월 한 달 동안 울진 연호문화센터에서 초대전으로 펼친 바 있다.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는 야투의 자연미술을 현대미술의 다양한 형식과 접목시켜 새로운 미술로 발전시키기 위한 국제 전시미술 행사이다. 1991년 국제자연미술전으로 시작해 2004년 첫 비엔날레가 출범하며 세계 최대 규모의 자연미술행사로 발전해온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는 2년 주기의 본행사와 그 사이의 해에 열리는 프레비엔날레로 나뉘어 매년 열리게 된다.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를 주관하는 사)한국자연미술가협회-야투(野投)는 1981년 창립된 자연미술가 그룹으로 지난 40여 년간 ‘자연미술’ 이라는 장르를 개척하고 발전시켜왔다. 자연미술은 자연의 생명력과 인간의 창의성이 함께 작용하는 미술로서 인간과 자연의 평화로운 공존의 미학을 제시하고 있다.

 

프로젝트전 포스터ⓒ
프로젝트전 포스터ⓒ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