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경로당,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복합 공간으로 조성

ⓒ
지난 31일 시청 집현실에서 착수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

 

공주시가 충남에서는 처음으로 스마트 경로당을 구축하기로 하고 지난 31일 시청 집현실에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최원철 시장을 비롯해 박공규 대한노인회 공주시지회장, 최준영 건강보험공단 공주지사장, 지웅 공주시노인종합복지관장, 관련 부서장과 읍면동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스마트 경로당 구축사업은 공주시가 지난해 행정안전부 디지털타운 조성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5억원, 시비 5억원 등 총 10억을 투입해 추진하는 충남 최초의 사업이다.

시는 단순 여가 중심 공간인 경로당을 건강, 교육, 상담 등 서비스 욕구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 공간으로 탈바꿈시킨다는 계획이다.

스마트 경로당은 공주시 관내 20개소를 대상으로 구축되며 양방향 화상 회의 장치를 비롯해 건강 측정 장비, 스마트팜, AI로봇 등이 설치된다.

시는 사전 준비와 제안평가, 기술협상 등을 거쳐 지난 7월 사업에 착수, 올 연말까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안정화를 도모한 뒤 내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개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원철 시장은 “스마트 경로당 구축사업을 통해 실제 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구축에 중점을 두어 어르신들의 디지털 환경 접근성을 높이고 체계적인 노후생활을 마련할 것”이라며, “어르신들의 복지 향상과 건강한 일상 유지로 삶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사업 공모에도 추가 선정되면서 2025년까지 관내 모든 경로당을 스마트 경로당으로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