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예은 학생.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 보건행정학과 4학년 학석사 연계과정 중인 오혜은 학부생이 SSCI저널 (IF=4.614)에 공동 1저자로 논문이 게재됐다.

오혜은 학생은 ‘대도시 소방관의 건강신념과 화재현장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 노출 위험성 인지의 연관성(Associations between Awareness of the Risk of Exposure to Pollutants Occurring at Fire Scenes and Health Beliefs among Metropolitan Firefighters in the Republic of Korea)’에 대한 주제로 공주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우혜경 교수, 서울특별시 소방학교 소방과학연구센터 김수진 박사 및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직업환경의학과 함승헌 교수와 공동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올해 7월에 국제전문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에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거뒀다.

논문의 주요 내용은 대도시 소방관의 건강신념과 화재현장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 노출 위험성 인지의 연관성을 평가하는 것이며, 이 연구는 소방관의 건강신념에 대한 위험인식의 수준을 평가하는 첫 번째 연구라는 점에 의의를 갖고 있다. 오혜은 학생은 이 논문으로 2021년도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에서 포스터 부문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22년 산업보건학회에서 구연 발표로 학계에 연구내용을 공유하기도 했다.

공주대 보건행정학과 우혜경 지도교수는 “오혜은 학생이 학부 수업을 병행하면서도 성실하게 연구에 임해 주어 감사하고, 의미 있는 성과를 내게 되어 교수로서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학생들과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여 역량 있는 보건의료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오혜은 학생은 "첫 공동연구라 부족한 점이 많았지만 연구과정 중에 우혜경 지도 교수님, 김수진 박사님, 함승헌 교수님께 여러 방면으로 많은 배움을 얻었으며, 한층 더 성장할 수 있게 된 좋은 기회였고, 이번 연구 경험을 통해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연구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오혜은 학생은 2학년 재학시절 한국병원경영학회에서 주최하는 학술대회 ‘영 리더 포럼‘에서 ’사회적 약자를 위한 감염병 관리’를 주제로 우수상을 받았고, 올해 공주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헬스케어SW융합인재양성사업> 및 교내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주관하는 <밀알두레 연구동아리 지원사업>에 참여하여 Mobile Health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학·석사연계과정인 오혜은 학생은 다음 학기 대학원에 진입하여 우리나라 인구 이슈에 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