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주행데이터를 통한 ‘통행비용함수 상관계수 값’ 연구

 

국립 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 도시융합시스템공학과 정재은 학생(석박사통합과정, 사진 오른쪽)이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제정한 ‘제32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에 선정됐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이우일)가 6월 29일 '2022 대한민국 과학기술 연차대회'를 개최하고 '제32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시상했다. 시상편수는 총 248편이다. ▴이학 34편 ▴공학 88편 ▴농수산학 41편 ▴보건 56편 ▴종합 29편이다.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지난 1년간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연구 활동을 통해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과학기술자를 선정해 시상한다.

총 248편 중 단 2편만 대학원생이 수상한 것으로 향후 과학기술 분야에서 여성 연구자로서 큰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수상 논문은 “GPS Trajectory Data 기반 통행비용함수 보정방안”으로 오태호 학생(Monash University, 박사과정)이 저자로 참여하였고 김인희 교수(국립공주대학교, 부교수)가 교신저자로 참여하였다.

논문은 장래교통수요 예측기법의 4단계 추정법 중 통행배정 결과에 밀접한 통행비용함수의 최적값을 GPS 궤적데이터를 통해 지역 내 도로 위계에 따라 정산하는 방법론을 제안했다.

이 연구는 개별차량의 GPS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교통수단과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현실적인 통행속도 산정을 위한 최적의 통행비용함수 상관계수 값을 분석하는 기초연구로 평가됐다.

한편 공주대학교 스마트모빌리티 연구실(김인희 교수 연구팀, http://inhi.kim/)은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최적의 교통 계획 및 운영 방안을 연구한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