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실 창구 직원에 착용케... 악성 민원인 폭언·폭행 사전차단

오희숙 공주시의원 후보.

 

공주시 오희숙 후보(라선거구)가 시청 민원실 근무 공무원들에게 휴대용 촬영 장비인 웨어러블캠(부착형 카메라) 착용을 약속 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악성 민원인의 폭언과 폭행에 대응하고, 직원을 적극 보호하기 위해서다.

웨어러블 캠은 최신형 넥밴드 형태의 영상 장비를 목에 착용, 주변을 촬영할 수 있는 장비이며 이동 중에도 사각지대 없이 촬영이 가능하다.

오 후보는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민원인 대면 업무가 많은 시청 토지민원과 민원창구 직원들에게 웨어러블 캠을 보급해 신변 안전을 지켜주는 게 맞다고 밝혔다.

창구 전면 유리에는 ‘녹화중’이라는 글씨 형태로 안내문을 붙여 민원인에게 녹화 사실을 고지함으로써 악성 위협을 사전에 예방하는 방식이다.

웨어러블 캠으로 촬영한 영상은 불미스러운 사고 발생 시 증거자료로 확보해 법정 대응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장점도 지닌다.

2016년 부산 금정구청 민원인 흉기난동, 2019년 2월 홍천군청 민원실 공기총 8발 발사 사건, 2020년 3월 60대 남성이 부산시청에 '시너'들고 방화 협박 난동을 부린 사건 등 전국적으로 민원실 공무원 위협이 계속 돼 왔다.

그간 여러 관공서들이 민원실 안전을 위해 CCTV, 전화기 녹음시스템 등의 조치를 취했지만 오 의원이 약속한 웨어러블캠은 더욱 진보된 악성민원 방지 대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