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소담동 어린이 공공디자인단 워크숍 개최

△ 어린이 공공 디자인단

어린이들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담긴 횡단보도가 세종시 소담동 학교 주변 건널목에 조성될 전망이다.

세종특별자치시 소담동(동장 정경식)은 지난 16일 소담동 복합커뮤니티센터 다목적홀에서 ‘제1회 소담동 어린이 공공디자인단 워크숍’을 개최했다.

제1회 소담동 어린이 공공디자인단 워크숍은 지난 16일에 이어 오는 23일 2회에 걸쳐 진행된다.

어린이 공공디자인단은 안전하고 아름다운 마을을 조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관내 어린이들이 제안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마을 디자인에 담아내는 시민 참여형 사업이다.

소담동은 워크숍에 앞서 소담초 학생들의 신청을 받아 소담동 어린이 공공디자인단 17명을 구성했으며, 이번 워크숍 주제는 ‘함께 만드는 안전한 건널목’으로 선정했다.

워크숍은 안전의식 함양 교육을 비롯해 학생들이 직접 안심 발자국을 디자인해 보는 참여형 교육으로 진행됐다.

어린이들은 이번 워크숍에서 안전발자국, 안전문구 등 원안디자인을 도출하고, 아이디어를 직접 제안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소담동은 이를 기반으로 향후 전문가들의 자문·조언을 통해 실현 가능한 디자인으로 발전시키게 되며 전문가로는 안성희 홍익대 디자인컨버젼스학부 부교수가 참여한다.

안성희 교수는 “기존 설치된 안심발자국은 임시적 설치방식으로 시인성이 낮아 아이들의 주의를 끌기 어려웠다”라면서 “주민들이 스스로 참여한 공공디자인이 마을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모습을 실제로 보았던 경험이 있어 세종시의 차별화된 제안에 함께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사업 대상지는 소담유치원, 소담초·중학교와 모두 인접한 이면도로 내 횡단보도 2곳으로 어린이의 보행 안전이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소담동은 어린이 공공디자인을 통해 조성한 횡단보도가 어린이들의 보행안전을 확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경식 소담동장은 “학생들이 직접 그린 발자국들, 안심문구 등을 적극 참고해 단순히 시민의 의견만 참고하는 것이 아닌 실현 가능한 디자인으로 발전시켜 도시환경에 적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