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혁신형·기술혁신형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업체 설문조사 결과

충남도는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업체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도 정책자금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으며, 자금지원 후 고용과 매출액 등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올해 1-2분기 사이에 중소기업육성자금 중 혁신형 자금과 기술혁신형자금을 지원받은 161개 업체를 대상으로 지난 9월(만족도, 건의사항 등)과 12월(고용창출, 매출액 등)에 총 2회에 걸쳐 실시되었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71개 혁신형 기업의 90.1%가 도에서 중소기업육성을 위해 지원한 2021년도 정책자금에 대해 ‘만족(매우 만족 50.7%, 만족 39.4%)’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기술혁신형 경영안정자금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한 기업은 96.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자금지원 전후 대비 고용인원은 업체당 평균 6명이 늘었으며, 매출액은 업체당 평균 약 10억 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조사에 참가한 업체 들 중 천안에 위치한 ㈜탑은 이차전지를 생산하는 업체로 올해 자금을 지원받은 후 2억 원에 불과하던 매출액이 15억 원으로 늘어 550%의 상승률을 보였으며, 고용인원도 4명에서 11명으로 175% 증가해 응답 업체들 중 가장 큰 성장률을 보였다.

도 정책자금을 활용하게 된 이유로는 전체 응답자의 81% 이상이 자금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다는 점을 꼽았으며, 기업경영에서 가장 큰 애로사항은 원자재 가격상승, 자금 부족, 인건비 상승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충남도는 지난 10월에 중소기업육성자금지원시스템(www.cnfund.kr)을 새롭게 구축하면서 자금신청방식을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전환해 업체들이 자금신청을 위해 해당 시군이나 은행을 직접 방문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자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도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설문조사는 도 정책자금 지원의 효과와 활용도, 만족도, 지원과정의 문제점 등 성과분석을 통해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정책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한 것으로 자금지원 업체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향후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