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공주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센터장 이주용)과 공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이희봉), 공주시 공동체종합지원센터(사무국장 고철용), 공주시 자원봉사센터(센터장 박명순), 공주시 청소년문화센터(관장 이미경), 공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최인덕), 공주산성상권활성사업단(단장 김관기)은 상호인프라를 활용하여 시민문화 자치·협치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단체는‘시민문화자치도시’, ‘시민문화협치도시’를 이룩하기 위하여 문화도시사업을 통해 상호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전문가, 시민, 행정이 함께 만들어나가는 문화도시 조성 및 실현에 요구되는 하드웨어(공간)-소프트웨어(프로그램)-휴먼웨어(인력) 분야의 통합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중간지원조직협의체의 협력사항은 하드웨어(공간), 소프트웨어(프로그램),휴먼웨어(인력) 으로 나뉜다.

하드웨어(공간)분야는 공주시 공동체종합지원센터의 <유휴무형마을조사>사업과 문화도시센터의 <문화도시아카이브>사업을 연계하여 공동계획 예정이다. 공주시의 청년창업공간 또는 주민 커뮤니티공간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도시재생지원센터, 공동체종합지원센터, 문화도시센터가 협력하여 지역거점의 시민자치 활동을 지원 할 계획이다.

소프트웨어(프로그램)분야로는 공주산성산권활성화사업단과 문화도시센터가 소상공인 경제활성화와 지역 도시브랜딩을 목표로 공주시민이 만들고 기획하는 시민참여형 축제를 기획한다.

휴먼웨어(인력)분야로는 공동체종합지원센터와 문화사회적경제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청소년문화센터와 청소년네트워크를 구축하며 도시시의미래세대에 대한 사업을 협력한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모니터링단을 공동운영하며 문화도시 사업 전반에 대한 평가와 환류가 진행된다.

(재)공주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 센터장 이주용 는“행정의 패러다임이 중앙·관 주도에서 지역 중심 시민주도형 도시문화 거버넌스로 변화하는 가운데 시민자치·협치를 위하여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은 크다.”며“공주시 도시문화 발전을 위해 함께 협업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감을 표현했다.

이번 공주 중간지원조직협의체의 업무협약 체결은 공주시의 숙원사업인 문화도시 선정을 위한 시민지원과 협치의 역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