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이춘희 세종시장이 복컴 개선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 파워뉴스

 

세종시가 복합커뮤니티센터 운영을 대폭 개선한다.

이춘희 시장은 2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보장하고,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복컴 운영방식을 개선하고 운영시간도 확대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키로 했다”이라고 밝혔다.

전국 최초로 세종시에 설치된 복합커뮤니티센터는 주민들이 한 곳에서 행정·문화·복지 등의 통합서비스를 누리는 공간으로 이웃과 소통·교류하고, 지역공동체 활동과 마을자치를 실현하는 거점으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시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보장하고,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복컴 운영방식을 개선, 운영시간도 확대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올해 1월에는 '복합커뮤니티센터 관리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 마을마다 복컴 운영 민관협의회를 구성해 주민들이 복컴 운영에 관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했다.

또한 특정 단체 등이 시설의 50% 이상을 독점하지 못하도록 하여 다수가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했으며, 지난 5월부터는 수익자 부담 원칙에 따라 시설이용 유료화도 시행했다.

내년부터 복컴마다 전문 운영인력 3명(공업직 공무원1, 공무직1, 기간제1)을 확보, 교대근무를 통해 2명이 상시 근무하도록 하고, 체육 및 일반시설 모두 평일은 9시부터 22시까지, 토·일은 9시부터 18시까지 개방시간을 늘릴 계획이다.

특히 시민주권 시대의 흐름에 발 맞춰 복컴 운영에 주민참여 확대, 복컴 내 체육관·도서관·주차장 등을 주민자치회에 위탁운영하는 것을 검토하고, 시설유료화에 따른 수익금은 복컴관리를 위해 활용한다.

이 시장은 “복컴은 단순한 문화·여가 활동을 넘어 주민들이 함께 호흡하고 소통·교류하는 커뮤니티 공간”이라며 “주민들이 언제든지 복컴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를 개선하고 주민 스스로 운영하도록 하는 등 공동체문화를 꽃피우고 주민자치를 실현하는 공간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