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 관련 논의 및 충남시장군수협의회 운영방안 모색

논산시(시장 황명선)는 지난 20일 시청 상황실에서 충청남도 시장군수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충남도 내 시장 및 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충남시장군수협의회 운영방안 △시도별 지역협의회 법적근거 마련에 대한 협의 △ 자치분권 종합계획 주요과제 공유 △지방분권 관련 건의사항 논의 △현장방문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회의에 참석한 충청남도 시장 및 군수들은 충청남도 시장군수협의회 회의를 격월제로 정례화할 것을 합의했으며, 충남시장군수협의회 차원에서 지역에 맞는 발전적 방향의 공동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자치분권 관련 도-시군 간 지방비 분담에 대한 사전협의와 기준 마련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졌으며 도시개발사업 위임사무 확대 등을 함께 도에 건의하기로 합의했다.

이어 전국 최고의 병영체험장인 선샤인랜드를 방문해 VR체험관, 스크린 사격 등을 체험하고 미스터 션샤인 주요 촬영지인 선샤인스튜디오를 방문해 특별한 시간을 갖기도 했다.

회의를 주관한 황명선 충남시장군수협의회장은 “광역중심으로 되어있는 1차 지방분권계획이 아닌 현장중심의 기초지방정부를 중심으로 하는 2차 지방분권계획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자치와 분권에 위배되는 미비한 제도는 계속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전국 협의회 사무총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