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공주시의회 특별위원회의실에서 의원총회가 열리고 있다. ⓒ 파워뉴스

 

공주시의회가 공주시 집행부와 ‘일전’을 벌일 태세다.

20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집행부가 상정한 조례안과 관련해 시의회는 “절차를 무시한 ‘선 집행 후 조례’에 입각한 명백한 의회농단이자 시장을 욕 먹이는 행동”이라며 한목소리를 냈다.

공주시 창조도시과가 의회에 제출한 조례안은 지난 2015년 시작돼 올해 4월에 준공되는 사업에 대한 사안임이 밝혀지면서 논란의 대상이 됐다.

‘선 집행 후 조례’ 사례가 의원들의 여러 차례 지적에도 불구하고 시 집행부가 이를 무시하고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게 시의회의 주장이다.

이날 배찬식 의원은 “조례가 선행돼야 하는데 다해놓고 조례를 만들고... (집행부)가 이런 식으로 계속 해왔다. 문제가 있다”고 강력 비난했다.

 

▲ <좌측부터> 배찬식 의원, 김동일 의원. ⓒ 파워뉴스

 

김동일 의원도 “시장 관사를 게스트하우스로 리모델링 해놓고 결국 유명무실 돼 예산만 낭비했으면서 또 (게스트하우스)를 지어놓고 조례를 만드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미 임시의장은 “이런 사례가 자꾸 반복되고 있는데 (오시덕) 시장이 시켜서 하는 것이냐. 아니면 집행부 스스로 판단에 의한 것이냐”면서 “결국은 시장을 욕 먹이는 것”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는 시의회를 기만하는 행위이며 (시의회)가 존재하지 말라는 것이다. 알아서 하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한편 이날 의원총회에는 김영미 임시의장을 비롯해 더민주 김동일·배찬식·이종운 그리고 새누리당 한상규 의원 등 5명만 모습을 드러내 여전히 반쪽짜리 상태로 가동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줬다.

 

▲ 20일 열린 의총에 김영미 임시의장을 비롯한 김동일, 배찬식, 이종운, 한상규 의원 등 5명만이 참석했다. ⓒ 파워뉴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