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념촬영 모습. ⓒ 파워뉴스

공주시(시장 오시덕)가 육성하는 농산물유통사업단에서 고맛나루배 180톤을 베트남, 대만, 러시아에 수출하기로 협약을 맺고 12일 첫 수출로 베트남 수출 물량 선적을 시작, 고맛나루배 농가들이 크게 반기고 있다.

올해 수출되는 고맛나루배는 세종공주원예농협(조합장 박승문)을 중심으로 지난 7월 조직한 ‘배공선출하회’와 공주시농산물유통사업단의 본격적인 활동으로 농산물전문수출업체인 ㈜거창무역(베트남, 러시아) 및 ㈜왈츠(대만)와 협약을 맺고 베트남에 100톤, 대만에 80톤 규모로 추진될 예정이며, 고맛나루쌀과 공주알밤 수출에 이은 농산물유통사업단의 쾌거다.

고맛나루배는 그동안 대만 수출 일변도였으나, 국내 경매가격 기준을 적용하는 대만 수출가격이 현재 국내가격 저조로 농가들의 출하기피와 쿼터 부족으로 수출 경로의 다변화가 절실한 시점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그 의미가 크다.

이번에 수출되는 배는 베트남 호치민시에 우선 6.3톤(20fit 컨테이너)을 선두로 지속적으로 수출할 예정이며, 국내 가격이 호전될 것으로 예상되는 11월 하순부터 대만으로도 배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주시농산물유통사업단에 따르면, 이번 수출 계약으로 대과를 선호하는 대만과 중·소과를 선호하는 베트남, 러시아를 대상으로 수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의 이점과 더불어 대·중·소과를 모두 수출할 수 있어 지역 배 농가에 희망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윤희 농정과장은 “공주시농산물유통사업단과 협의해 배공선출하회에 대한 적극적인 기술 지도를 통해 수출대상국의 선호도에 따른 과수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배공선출하회의 결속력을 높이는 데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