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대와 공주시의회가 불산공장의 공주시 이전 저지를 위해 의기투합했다.

9일 불산공장 공주시 이전저지 범시민단체대책위원회와 공주시의회는 의회 민원상담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불산 제조업체인 ㈜램테크놀러지의 공탄천산업단지 이전을 강력 반대한다”면서 특별위원회 구성 및 반대결의안 채택 그리고 시민대토론회 개최 등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불산범대위 상임집행위원회 양석진 위원장, 공주참여자치시민연대 이정만 위원장, 시민연대측 관계자 30여명 그리고 시의회 윤홍중 의장, 김동일·배찬식·이종운·김영미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양석진 불산범대위 상임집행위원장은 “충남 금산군에 위치한 ㈜램테크놀러지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화학소재 전문기업으로 2013년 이후 3년 동안 4번이나 불산 가스가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 이러한 기업을 공주 탄천산업단지에 입주시켜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기업에 대한 평가를 시는 ‘현재 공장 운영 실태로 보아 환경오염 등 민원소지가 없을 것’으로 평가한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이 기업을 탄천으로 유치 결정하는 과정도 '번개 불에 콩 구워먹듯' 고작 18일 만에 이뤄졌다”고 비판했다.

또한 “시에 항의 방문하고 공주시와 ㈜램테크놀러지 간 계약을 취소시켜 줄 것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답답하기 짝이 없다”고 거듭 비판했다.

공주시측은 탄천면 이장연대의 5차례에 걸친 방문요구를 거절하는 등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서로간 불신을 키우고 있다는 비난이다.

시민연대는 “공주시의회에서 불산공장 이전반대에 대한 결의안을 채택해 줄 것과 시의회와 불산 범대위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대시민 토론회를 개최하자”고 건의했다.

탄천면 안영리 주민은 “현재 60%의 산업시설이 가동되고 있는 탄천산업단지에서 밤에는 냄새가 더 심하다”면서 “게다가 불산공장까지 들어온다면 주민들은 살기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 윤홍중 의장이 입장을 밝히고 있다. ⓒ 파워뉴스

 

윤홍중 의장은 불산공장 이전에 따른 피해 및 (불산공장) 이전결정 과정에서의 행정처리 문제점 등을 미리 준비해 온 자료를 통해 조목조목 비판, 눈길을 끌었다.

윤 의장은 “민선5기부터 ‘기업유치만이 살길이다’라며 마구잡이식 기업유치를 외쳤다. (기업유치)가 지역주민 고통에 면죄부가 될 수 없다”면서 “지시와 복종에 익숙한 수직적 선출직 지자체장의 업적 쌓기 아니겠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불산공장 유치행정은 졸속행정이며 (불산공장) 유치는 우량기업이 아니다”라며 “만약 불산공장이 유치돼 사고발생시는 투자양해각서에 날인한 부시장과 실무 추진한 국장, 과장, 팀장은 이유 불문 피해보상을 하겠다는 각서를 작성하고 공표하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저 또한 5분 발언을 통해 탄천 산단 불산 공주 유치를 철회할 것을 주장하는 등 강력하게 반대해왔다. 의원들도 특위 구성 등 막아낼 방안을 시민연대와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 간담회 장면 ⓒ 파워뉴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