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통합진보당

통합진보당이 최근 입수한 자료(100만 소비자 서명운동 조직 건)에 따르면 이마트, 홈플러스 등 재벌기업의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가 영업시간 등 제한조치를 무력화시키고자 대대적인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재벌기업들이 골목상권을 싹쓸이하고 있는 자신들의 탐욕을 감추기 위해 소비자 여론을 가장한 명백한 여론호도작업이다.

실제 문건을 보면, △소비자 후생을 저하시키는 규제 도입에 반대함을 표시하고 △지자체가 조례 개정시 강제 휴무일을 일요일이 아닌 평일로 하고 업체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단위 지자체별 조례 개정 대응 탄원 및 소비자 서명운동 결과 제시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실제 소비자 스스로가 주도한 서명운동이 아닌, 재벌기업이 소비자를 가장하고 있음이 명백하다.

이번 서명작업을 실행하기 위한 세부내용에서 소비자의 자발성은 찾아 볼 수 없고, 대기업의 조직적인 강제할당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점포당 서명인원 목표가 대형마트 2,600명, 슈퍼마켓 200명으로 할당되었고, 서명부스 및 선전물(포스터, X배너,어깨띠, 고객 안내문 등)이 준비사항으로 규격화되었다. 또 공란으로도 서명을 받고 입점업체가 의무적으로 동원되고 대형마트 간 연대망을 구성하는 등 조직적으로 서명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특히 △고객이 서명시 작성을 꺼리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란으로 서명진행 △자발적으로 주도적 역할을 하는 입점업체 관계자 1명 선정 △서명운동 취합 결과 매일 본사 보고 △지역내 타 대형마트/SSM 점포와 연락망 구성 및 커뮤니 케이션 실시하라는 부분은 이번 서명운동이 일사불한 수직적 체계를 가지고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대형마트들이 마치 소비자 대부분이 반대하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는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휴일제 도입은 재래시장과 중소상인들만을 위한 정책이 결코 아니다. 근본적으로는 지역경제의 전반적 발전과 상생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이다. 순대, 떡볶이, 빵집까지 골목상권을 재벌기업이 완전히 장악하는 순간 지역경제는 중앙재벌권력에 종속된 하청경제가 될 수밖에 없다. 대형마트는 지역경제의 진정한 상생발전을 원한다면 소비자와 중소상인을 분리시키는 왜곡된 여론조작인 100만인 서명운동을 즉각 중단하고 영업제한이라는 최소한의 조치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다.

 2012년 2월 28일

통합진보당 충남도당 대변인 지영철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