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천 생태하천 사업이 최종 마무리 됐다. 생태하천 하류지점(교육청 부근)에 설치된 조형물과 빽빽이 조성된 관목 등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공주시가 270억여원을 투입해 지난 2011년부터 벌인 제민천 생태하천 조성사업(금학동 주민센터에서 금성동 금강 합류부까지 3.7km 구간)이 최종 마무리 됐다.

그러나 마무리 된 제민천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지난 2014년 12월 열린 공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제민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이 난타 당한 바 있다.

시의원들은 “1,200주의 관목을 식재키로 발주했으면서 67,000여주로 변경해 나무 값이 4억원 정도 증액된 이유” “최근 5년간 설계변경비 37억5,000만원이 증액된 이유” 등을 집중 추궁했다.

그러나 시의원들은 의혹만 제기하고 언론플레이만 했을 뿐 제민천 생태하천은 그대로 시민들에게로 떠 넘겨졌다. 

기자가 마무리 된 제민천을 돌아봤다.

시멘트로 포장된 산책로는 벌써부터 균열 간 곳이 여러군데 발견됐으며, 제민천을 따라 빽빽이 심어져 있는 나무들은 제대로 자랄 수 있을 지 우려가 앞섰다.

일각에선  “차라리 군데군데 가로수와 벤치를 조성해 시민들의 쉼터를 만들고, 남은 공간을 확보해 자전거 도로 등으로 활용하는 게 더 나았을 것"이라는 여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리고 하천으로 유입되는 오물들, 하천 하류지점(공주교육지원청 부근)에 설치된 조잡하기 이를 데 없는 20여개의 조형물들도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특히 프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진 조형물은 오히려 물의 흐름을 막는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를 자아냈다. 이 같은 우려에 대해 시는 대책을 마련, 시민들로 부터 사랑 받는 생태하천, 휴식처, 그리고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시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제민천 생태하천 하류지점(교육지원청 부근)에 설치된 조형물.
 하천 옹벽을 따라 빽빽이 심어져 있는 관목.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