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유명한 공학박사 ‘이쯔까 이찌 쯔요시(五日帝剛)가 쓴 얇은 책이 광고를 하지 않고도 100만부가 넘게 팔려 나갔다. 이 책에는 그가 학생 때 겪은 신비한 체험담이 실려 있는데 광고 없이 100만부가 팔려 나갔다면 대단한 기록이다.

이쯔가가 대학원에 다니던 26세 여름이었다. 그는 툭하면 짜증내며 남에게 심한 말로 마음에 상처를 입혔다. 교수에게도 강의에 대해 지적하며 이것이 수업이냐고 항의하여 주위 사람들과 갈등이 끊이지 않았다.

그는 현실을 도피하려고 이스라엘로 여행을 떠났지만 여행 중에도 트러블이 계속 일어났다. 비행기가 연착되고 지갑을 분실했는가하면 환전소에서 사기를 당하기도 하여 가졌던 돈 대부분을 잃어버렸는데 마침 그날은 이스라엘에 수십년 만에 한파가 몰려와 값싼 여관을 찾아 나섰지만 잠을 잘 수 있는 방이 없었다.

'세상에 나처럼 운이 없는 사람이 또 있을까?' 자신을 한탄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을 때 멀리서 지켜본 할머니가 웃으며 다가왔다.

“학생. 잘 곳이 마땅하지 않으면 내 집에 하룻밤 자고 가지."

그 할머니 집에서 따뜻한 수프를 마시면서 얘기를 계속 들었다. 할머니의 가족이야기, 손자 이야기를 하던 할머니는 이렇게 말했다.

“운이란 정말 있어요. 그것도 아주 간단하게 얻을 수 있지. 운을 부를 수 있는 마법의 말을 계속 외치면 되지요.” 그 얘기에 이쯔가는 정신이 번쩍 들었다.

“예? 정말이예요?” “운을 부를 수 있는 있는 마법의 말은 두 가지야, '고맙습니다와 감사합니다.'”

운을 부를 수 있는 말이 있다는 말에 잔뜩 기대를 갖고 듣다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가 전부라는 말에 실망했다. 너무도 흔한 말이기 때문이다.

"나쁜 일이 있을 때 ‘고맙습니다’를 말하면 그 불행의 연속을 끊을 수 있어요. 안 좋은 일이 있으면 안 좋은 것을 생각하게 되고 또 안 좋은 일이 생기는데 ‘고맙습니다’하면 그 불행의 연결고리를 끊을 수 있지요. 좋은 일이 있을 때, ‘감사합니다’하면 운이 더 많이 들어오구요. '이렇게 되고 싶다.'는 소망을 먼저 말하고 그것이 현실 속에 그렇게 되었다고 생각하면서 “감사합니다”하면 돼요. 젊은 이가 이 마법의 말을 잊지 않고 하면 앞으로의 인생이 완전히 바뀌며 계속 운이 좋아지게 되지요.”

이쯔까는 안 좋은 인생을 바꾸겠다고 결심하고 귀국했다. 전 같으면 지하철 옆에서 혼자 음악을 듣고 몸을 흔들거리고 있는 청소년을 보니 또 짜증이 나려고 해 얼른 ‘고맙습니다.’라고 했다. 어떤 날 캠퍼스에 커플들이 서로 끌어안고 있는 것이 보여 짜증이 나려고 했는데 얼른 나도 아름다운 여자와 만나고 싶다고 생각하며 “만났습니다. 감사합니다.”하고 말했다.

이렇게 하다 보니 그렇게 잘 보이던 다른 사람들의 단점에 대해 신경을 안쓰게 되고 단점이 오히려 장점으로 보이기 시작했다. 주위의 모든 사람들이 자신을 짜증나게 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기를 협조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교수로 부터 인정받아 재료공학으로 공학박사학위를 취득하게 되었다.

대학원을 수료하고 일류기업에 취직해 꿈에 그리던 여성과 결혼했으며 헤드 헌팅회사의 눈에 띄어 직장을 바꾸고 수억 단위의 개발비를 지원받아 연구하고 사업에 성공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는 고작 10자다. 이 10자를 말하는데 1초면 충분하다. 천천히 해도 2초면 된다. 그런데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는 누구에게나 효력이 힘을 가지고 있다. 오늘은 한 해의 절반을 보내면서 맥추 감사 주일로 지키면서 고마움을 알아 진심으로 감사하자.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