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희숙 기자의 칼럼

 
공주시-세종시 통합문제를 놓고 공주시장, 시의원간, 시민 등 사분오열(四分五裂) 지경이다.

찬반은 극단적으로 엇갈리며, 서로의 의견에는 귀를 막은 채 각자의 목소리만 내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자신의 시선 안에 갇혀 문제를 바라보고 있어 시민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세종시 출범으로 공주시가 위기의식이 팽배해 있는 상황에서 지역민심을 보듬고 공주발전을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하는것 아닌가. 정치권의 극심한 내홍 양상이 참으로 안타깝다.

지난 2월 6일 공주시의회 고광철 의장, 이창선 부의장, 김응수·송영월 의원 및 일부사회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공주시-세종시 통합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통합 문제에 불을 지폈다.

이날 고광철 의장은 “국토균형 발전이라는 국가정책에 부응해 협조한 결과 공주시는 급속한 인구유출 및 상권위축 등 공동화 현상이 발생해 성장동력이 약화되고 있어 참담하다”며 ‘세종시와의 통합’에 각계각층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이어 공주시·세종시통합시민추진위원회(위원장 안도성)를 중심으로 200여 시민단체가 설 명절을 전후해 읍·면을 포함한 시내 곳곳에 통합찬성 현수막을 내걸었다. 그러자 곧바로 공주시 해당부서 과장을 비롯한 직원 등이 동원돼 현수막을 철거해 갈등은 더욱 고조됐다.

최근 박병수 의원과 박기영 의원은 공주시에서 발행되는 ‘공주시정지’ 317호 2월 25일자 기고문을 통해 통합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박병수 의원은 “통합주장은 자치권의 포기이며 법적·행정적으로 불가능한 만큼 편입에 따른 범정부적 보상책을 얻어내고 세종시를 근간으로 한 미래 발전방향 수립에 전 시민적 역량을 결집시키자”고 주장했다.

또한  “세종시 출범으로 공주가 망할 것처럼 호들갑을 떠는 것은 과장의 극치”라며 “순박한 시민들을 볼모로 몇몇이 정치적 이익을 꾀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역설했다.

박기영 의원도  “섣부른 통합 주장은 시민판단을 흐리고 스스로 부족함을 자인하는 꼴로 지역사회에 갈등만 조장하는 현실 불가능한 일”이라며 “세종시 문제가 더 이상 정치적으로 이용돼선 곤란하다”고 피력했다.

이처럼 11명의 시의원들조차 통일되지 못한 책임공방으로 시민 혼란만 야기시키고 있다.

세종시 통합문제는 지난 총선에서도 부각됐고, 몇몇 시의원 및 시민단체 등이 불을 지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정치인들의 섣부른 통합찬반 제기로 시민들을 사분오열시켜 지역 갈등을 조장하면 곤란하다.

시민 난상토론이든, 찬반투표 든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공주발전을 위한 시민 공감대를 이끌어 내는 게 가장 중요하다.

시장, 정치인, 시민, 사회단체가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면 공주시의 위상은 순식간에 추락, 암울해질 게 불 보듯 뻔하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