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헌-오희숙의 역사기행

▲윤여헌 공주대 명예교수가 공주시 정안면 운궁리에 소재했던 옛 서당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문회당은 공주시 정안면 운궁리에 소재 했던 옛 서당(書堂)의 이름이다.

문회당(文會堂) 기문은 도암(陶菴) 이재(李縡·1680~1746)가 지었고, 글씨는 그의 제자 홍계희가 1750년 충청 감사로 재임 중에 썼다.

기문을 통하여 운영의 실태를 살펴본다면,
가장 융성했던 시절은 숙종 (정묘·1687년)부터 약 60여 년간인데 그동안 세태의 변화에 따라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문회당의 교육과정은 강학(講學)과 제술(製述)을 병행하였는데 매월 5일마다 시험을 치르고 그 과정은 매우 엄격하였으니 낮이나 밤이나 책 읽는 소리가 그치지 않았고, 시문(詩文) 제작에 있어서도 수천언(數千言)에 이르니 이로서 등급을 가리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가장 출중한 사람으로 조성복(趙聖復), 최익수(崔翊秀)가 있었는데 이들로 인하여 문회당의 이름이 세상에 알려졌다. 그런데 신임사화(辛壬士禍 1721~1723년)로 말미암아 조성복이 죽음을 당하자 사기는 떨어지고 문회당도 쇠퇴하여 재계(齋戒)하는 집으로 전락하였다.

 ▲옛 서당이 위치했던 정안면 운궁리 전경.
장령(掌令) 최익수가 중흥을 꾀하였는데,
문회당의 ‘문(文)’의 뜻은 시(詩), 서(書), 예(禮), 악(樂)을 말함인데 아무쪼록 이것을 익혀서 과거에만 연연하지 말고 인(仁)을 구하고 도학(道學)에도 힘 쓸 것을 권하고 싶다.

공주가 반향(班鄕)이라고 불리는 것은 이렇듯 주변에 명망있는 사설 교육기관이 있고, 그 곳에서 수신(修身)과 치국의 도(治國之道)를 익히고, 나아가 과거에 급제하여 양명(揚名)하고, 이런 과정에서 시예(詩禮)의 유교가 이 마을에서 저 부락으로 번져 나갔기 때문에 유향(儒鄕)으로 불리게 된 것이다.

윤여헌 공주대 명예교수는 “요즈음 학생들이 서울에만 몰리는 교육의 편향현상(偏向現象)을 바라보면서 이 지역에 사는 우리에게 문회당 기문은 자성(自省)의 경구로 되새겨 봄직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