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식중독 사고발생’이라든지 ‘위생기준을 어긴 학교적발’ 등의 뉴스를 접하게 되면 초·중·고학부모들은 긴장하게 마련이다. 그만큼 학교급식이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충남은 올해부터 교육청 50% , 지방자치단체 50% 부담으로 모든 초등학교에 대해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있다. 국민의 세금으로 학생들에게 급식을 실시하는 만큼 학교급식이 안전하고 투명하게 집행돼야 하고 관리시스템이 잘 운영돼야 할 것이다.

학교에서 급식 납품업체를 선정하는 종전 방식은 공급업체와 학교가 이해관계에 따라 부조리 발생 소지가 있어 2011학년도 부터는 충남의 모든 학교가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에 의해 납품업체를 선정하고 있다.

그러나 농수산물유통공사가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해 지난해 계약 체결한 식품업체 37곳(전국)이 위생적 취급 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국정감사에서 밝혀졌다.

이처럼 상당수 학교급식조달업체가 학교급식과 관련해 불법을 저지르고 있을 뿐 아니라, 행정처분을 받고도 계속해서 급식조달을 하고 있는 업체도 있다는 것.

공주의 한 초등학교 급식 관계자는 “공정하고 투명한 방법을 통한 학교급식 납품업체 선정으로 급식행정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이 시스템을 통해 업체를 선정하고 있지만, 업체의 현장방문을 실시하지 않고 서류 확인만으로 등록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문제의 심각성을 전했다.

이러한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에 대한 식품안정성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지역특성에 맞는 시장조사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최저가 입찰 방식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것이다.

지난 9월 15일 공주문예회관에서 열린 ‘학교급식과 지역농업을 위한 공주시민 토론회’에서 김봉균 공주시친환경농업인연합회 사무국장은 “현행 최저가 입찰방식과 90%범위 내 최저가 입찰 방식은 너무 낮은 단가에 의한 급식의 질 저하와 안정적 공급체계의 붕괴로 인해 중소업체의 붕괴 및 일부업체 집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김 사무국장은 민간이나 위탁방식보다는 시에서 직영하는 공공방식과 지역 우수농산물 구매 우선원칙에 의한 ‘공주시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을 제안했다.

미래를 이끌어 갈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시민 모두가 함께하는 투명한 학교급식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