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투어는 각 지방자치단체 지역 활성화의 근간이 되고 있다.

시티투어버스의 운행은 관광산업의 발달과 주 5일제 근무로 인한 여가시간 증가와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해 외국인과 외지 관광객을 대상으로 각 지방별로 특색 있는 프로그램으로 두 번째 토요일과 일요일에 운영되고 있다.

공주시티버스투어는 공주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알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백제역사를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는 무령왕릉과 공주국립박물관, 공산성은 기본코스로 되어있다.

그리고 석장리박물관과 체험으로 국악ㆍ도자기체험, 산림박물관 다도체험, 자연사박물관, 박동진 판소리전수관, 이안숲속, 궁도체험이 포함되어 있다. 3월부터 11월까지 시행되며, 시간은 오전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다.

공주를 찾아온 외지 관광객에게 교통수단인 공주시티버스를 타고 안내자역할을 하는 사람이 공주시문화관광해설사들이다. 문화관광해설사는 공주의 문화와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고 관광객을 리더하고 관광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중개자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겠다.

유물에 생명을 불어 넣고, 짧은 시간에 여러 유적지와 체험지를 다녀야 하며 먹을거리, 숙박업소, 교통안내, 토산품들의 관광상품 등을 소개하기도 한다.

이제 필자는 몇 년간 공주의 문화관광해설사로 활동하면서 보고 느낀 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안영순 문화관광해설사 ahha5577@hanmail.net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