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자원찾기 행사로 깨끗한 마을을 만든다

△ 지난해 숨은자원찾기 봉사 모습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깨끗한 공주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16개 읍·면·동 숨은자원찾기 행사를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숨은자원찾기’는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해 농촌 환경오염의 주범인 영농폐비닐, 농약 빈용기, 폐건전지 등 숨은 자원을 집중 수거하는 행사이다.

또한, 하천과 도로변 등에 투기된 쓰레기도 수거해 겨우 내 지저분한 마을을 깨끗이 청소하고 재활용품 판매수입금으로 마을기금도 조성하는 자원재활용 실천 사업이다.

읍․면․동 새마을회를 중심으로 기관·단체,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2월부터 11월까지 연 4회 분기별로 추진된다.

재활용 가치가 적은 폐건전지, 잡병, 투명페트병 등의 자원을 모아 공주시자원순환센터로 가져가면 1kg에 200~1,000원을 지급한다.

한국환경공단에서 수거하는 영농폐비닐은 1kg에 100~180원, 농약빈병(pet,유리)은 1kg에 1,600원, 농약봉지류는 1kg에 3,680원의 수집장려금을 지급한다.

이춘형 자원순환과장은 “쾌적한 자연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버려지는 자원을 최소화하고 재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숨은자원찾기 행사에 적극 참여해 쾌적하고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