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2022년 상반기 지역경찰장 주민추천심의위원회’열어

△ 주민추천심의위원회 진행 모습

세종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김상봉)가 시민들의 일상에 밀접한 치안 강화를 위해 지역경찰장 주민추천제를 전면 시행한다.

세종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 27일 세종경찰청 5층 회의실에서 ‘2022년 상반기 지역경찰장 주민추천심의위원회’를 열고 금남·부강 등 2곳의 파출소장에 대한 논의를 나눴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 시범실시했던 지역경찰장 주민추천제를 전면시행한 것이다.

지역경찰장 주민추천제는 임용권자인 경찰서장이 지역경찰장 보직 시 위원회의 의견을 사전에 듣도록 한 것으로, 이를 근거 삼아 시민, 현장경찰관과 의견을 제시하는 제도다.

이는 최일선 치안현장에 대한 시민 통제를 강화하고 시민을 위한 치안행정서비스를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번 심의위원회는 자치경찰위원, 관할 읍면동 주민자치회, 세종경찰청과 남·북부경찰서의 경찰관직장협의회 등 총 17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심의위원회는 세종남부서 금남파출소장과 세종북부서 부강파출소장 후보자로부터 업무추진계획 청취와 질의응답을 통해 적정 여부를 판단한 후 임용권자에게 의견을 제시했다.

심의위원회에 참석한 위원들은 “자치경찰제 발전을 위해 지역경찰장 주민추천제도에 시민과 현장경찰관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입을 모았다.

김상봉 위원장은 “지난해 시범실시 후 많은 분들이 지역경찰장 주민추천제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셨다”라며 “올해부터 전면시행에 들어갔으니 치안행정에도 시민주권과 현장소통이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