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의회가 지난해 4월 11일, 제225회 임시회 본회의 폐회식에서 ‘유구 관불산 석산개발 추진 철회 촉구 결의문’을 통해 관불산 자연환경과 주민들의 생존권을 보장함과 동시에 석산개발 추진을 중지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공주시 유구읍 관불산 채석단지 개발을 둘러싼 갈등이 갈수록 격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유구관불산생태보존위원회와 유구읍민 등 250여 명은 지난달 30일 대전시 유성구에 위치한 금강유역환경청 정문 앞에서 관불산 채석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가진데 이어 4일부터 릴레이 1인 시위에 돌입했다.

공주시의회 박병수 의원(무소속)이 이날 오전 금강유역환경청 앞에서 1인 피켓시위를 벌인데 이어 같은 날 오후 한상규 전 공주시의원이 1인 시위에 나서는 등 주민들의 뜻이 관철될 때까지 시위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는 유구읍민들은 릴레이 1인 시위는 물론 삭발투쟁과 단식투쟁 등 강경대응을 예고하고 나서 관불산 채석단지 조성을 둘러싼 갈등은 갈수록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대규모 석산개발로 인해 생존권마저 위협받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는 유구읍민들은 석산 개발이 허가될 경우 무려 26년간 돌 채취에 나서 환경 훼손은 물론 돌가루와 날림먼지, 지하수 오염, 농경지 피해 등을 우려하고 있다.

지난달 9일 유구읍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환경영향평가 주민공청회 또한 채석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300여 명의 농성으로 인해 고성과 몸싸움 끝에 파행되기도 했다.

유구읍민들은 “대형 트럭 운행에 따른 주민안전 위협, 발파로 인한 진동 및 소음, 분진, 지하수 오염 등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후손에게 물려줘야할 자연을 지키기 위해 채석단지 조성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반발하고 있다.

또 “주민 90% 이상이 반대하고 있는 만큼 공주시와 충남도, 금강환경청 등 관련 기관은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한다”며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석산단지 개발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삼표산업의 환경영향평가서에 따르면 관불산은 방사능물질인 라돈이 최고로 포함된 화강편마암이 대부분으로, 중금속인 비소도 포함돼 있다”며 “석산개발은 유구천을 ‘죽음의 하천’으로, 유구읍을 ‘죽음의 도시’로 황폐화시킬 것”이라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앞서 유구읍민 1800여 명은 채석단지 조성 반대 서명 의견서를 공주시와 충남도, 금강유역환경청 등에 제출한 바 있으며, 지난해 1월 처음으로 열린 `열린 시장실'에서도 김정섭 시장을 직접 만나 석산개발 반대 이유를 설명한 바 있다. 또 지난해 4월 청와대 게시판에 국민청원을 올리기도 했다.

지역 환경단체와 시민단체 또한 관불산 채석단지 추진에 따른 환경훼손을 우려하고 있으며, 지역 정치권도 유구 채석단지 지정을 반기지 않는 분위기다. 공주시의회는 지난해 4월 제225회 임시회 폐회식에서 ‘관불산 석산개발 추진 철회 결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한편 공주시 유구읍 채석단지 조성 사업은 녹천리 산101-1 일원에 51만 3761㎡ 규모로, 향후 26년간 3258만 2849㎡의 돌을 채취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