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바이오·의료 등 관련 지원센터 3개소 유치·착공 돌입

△ 수면산업 지원센터 조감도

충남도는 올해 바이오·의료, 재활 헬스케어, 수면 산업 등 바이오 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집중 육성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우선 도는 지난 7월 바이오·의료 산업 육성을 위해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천안아산 연구개발(R&D)집적지구에 ‘바이오·의료 종합지원센터’를 구축하기로 한 바 있다.

바이오·의료 종합지원센터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분원급(직원 130여 명 근무 예정) 규모로, 도내 바이오·의료 산업 발전의 요람으로서 의약품·의료기기 등 기술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센터는 총 520억 원을 들여 내년 하반기에 착공해 2023년 말 준공할 예정이며,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전문인력을 배치하고 공인시험기관 지정을 받아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아울러 도는 재활 헬스케어 산업과 연계해 온천 산업의 다각화 및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헬스케어스파산업지원센터’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헬스케어스파산업지원센터는 온천을 활용한 헬스케어 산업 혁신을 주도할 기술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총 290억 원을 투입해 아산 염치일반산업단지 내 조성 중이며, 내년 10월 완공을 목표로 지난달 착공을 시작했다.

이와 함께 도는 건강과 삶의 질에 직결되는 수면에 주목해 천안아산 연구개발(R&D)집적지구에 ‘수면산업실증지원센터’도 구축하고 있다.

수면산업실증지원센터는 수면 산업과 바이오 기술, 양·한방 의료 기술, 정보통신기술(ICT)·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 기술 개발에 앞장서 전국 수면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6월 실시설계에 착수했으며, 내년 상반기 착공해 2023년 2월 준공을 완료할 계획으로 총 242억 원을 투입한다.

이 밖에도 도는 미래 바이오 산업을 주도하기 위해 산업연구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등 정부 출연 연구기관과 바이오협회, 업계 관련 전문가를 초청한 ‘충남 바이오 미래 포럼’을 개최하는 등 바이오 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다.

도 관계자는 “도는 디스플레이, 자동차, 철강 등 전통적인 기계·제조업에 강점을 보여왔지만, 앞으로는 바이오·의료 등 미래를 이끌 차세대 신산업 발굴·육성에도 관심을 갖고 적극 추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