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립도서관, 14종 30개 독서보조기기 구비·운영

세종시립도서관(관장 조설희)이 독서취약계층인 저시력자와 중·노년층, 장애인의 이용 편의를 위해 다양한 독서보조기기를 설치해 운영 중이라고 1일 밝혔다.

세종시립도서관은 ▲탁상·휴대용 독서확대기 ▲점자 라벨러 ▲화면 확대·낭독 소프트웨어 ▲터치식 모니터 ▲공공이용 소리증폭기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높낮이 조절 책상 ▲음성증폭기 등 총 14종 30개의 독서보조기기를 운영 중이다.

탁상용 독서확대기, 장애인 PC, 점자 라벨러 등을 비롯한 고정식 보조장비 5종은 4층 장애인 열람석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돋보기·독서확대경을 비롯한 휴대용 보조기기들은 각 층에서 이용 가능하다.

장애인 열람석 앞쪽 서가에서는 점자도서와 노년층을 위한 큰글자도서 655여 권도 구비했다.

또한 세종시립도서관은 향후 장애인 도서 배송 서비스인 책나래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으로,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독서복지체계를 구축해세종시 도서관 장애인 서비스의 중추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조설희 세종시립도서관장은 “다양한 종류의 독서보조기기 운영은 독서취약계층의 정보접근 격차 해소와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도서관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