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종합버스터미널을 운영 중인 K사는 지난 1일부터 인건비 절감을 이유로 매표원을 없애는 대신 무인 발권기를 설치했다. 하지만 전자기기 사용이 서툰 어르신들이 큰 곤욕을 치르고 있다. 사진은 김동일 도의원 제공.

 

공주종합버스터미널의 유인 발권창구가 전격 폐쇄되면서 시민의 이동권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주종합버스터미널을 운영 중인 K사는 지난 1일부터 인건비 절감을 이유로 매표원을 없애는 대신 무인 발권기를 설치했다.

무인 발권기 이용률이 증가 추세에 있고, 매표원 없애는 것이 전국적인 추세라고는 하지만, 문제는 전자기기 사용이 서툰 어르신들이 큰 곤욕을 치르고 있다.

최근 터미널을 찾은 어르신들이 발권기 앞에서 쩔쩔매는 모습이 심심치 않게 포착되고 있다. 눈도 침침한데다 뭘 어떻게 눌러야 할지 한참을 헤매기 일쑤다.

어르신들의 이 같은 불편 해소를 위해 안내 도우미를 배치했다지만 한시적이다. 당장 10월 1일부터는 도우미조차 철수해 발권기 앞에서 발만 동동 구르는 사례가 속출할 것이란 우려다.

지난 11일 도우미의 안내로 어렵게 표를 구한 김 모 할머니(83)는 “버스 타는 게 이렇게 힘들어서야”라며 “이제 우리 같은 까막눈은 버스도 못 타게 생겼다”고 한숨지었다.

인건비 부담 등을 감안한 경영합리화 차원의 조치라는 터미널 측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터미널의 공공성을 무시하고, 교통약자들을 도외시한 처사라는 비판이다.

김동일 충남도의원(민주당)은 “최근 시 관문인 터미널을 방문했다가 놀라운 일을 목격하고 어이없는 감정을 억누르기 힘들었다”며 터미널 측의 무성의를 맹비판했다.

김 의원은 “터미널 사업자는 이익추구를 목적으로 하지만, 터미널 사업권의 독점을 허락한 이유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국민의 기본권인 이동권을 최대한 보장받도록 할 의무까지 부과하기 때문”이라며 “공주시는 법에 명시된 권한을 최대한 활용해 유인 발권창구가 회복되도록 즉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여객자동차 운송사업법’을 인용하며 “집집마다 자동차가 한 두 대 씩은 다 있는 세상이라지만, 여전히 교통약자들을 존재한다. 특히 고령화가 심각한 공주에서 어르신들에게 시외버스는 먼 곳에 있는 자식들이나 친구들을 만나러 갈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이런 분들의 이동권도 보장하지 못하면서 지자체가 존재할 이유가 무엇?”이라고 일침을 놨다.
 

시 관계자는 “예고도 없이 매표원을 없애 당황스럽다”며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업체 측 입장도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시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만큼 계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K사는 경영난 가중을 이유로 매표원을 두는 것에 대해서는 난색을 표시하고 있고, 안내 도우미를 계속적으로 배치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속 시원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어 어르신들의 ‘버스표 전쟁’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한편 ‘여객자동차 운송사업법’ 제44조(터미널사업의 개선명령)에 따르면 ‘시·도지사는 터미널사용자 및 터미널 이용객의 교통 편익을 해치거나 터미널사업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그 터미널사업자에게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명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어 행정당국이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