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한 국민지원금 신청‧지급 위해 전담 협업팀(TF) 구성

▲ 국민지원금 안내문.

 

공주시(시장 김정섭)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절차를 오는 9월 6일부터 개시한다.

1일 시에 따르면, 지급 대상은 지난 6월 부과된 건강보험료 가구별 합산액이 하위 80% 이하인 가구로, 맞벌이와 1인 가구는 특례기준이 적용된다.

다만, 재산세 과세표준 9억 원 이상의 고액자산가와 금융소득 2,000만 원 초과자는 제외된다.

공주시의 경우 전체 인구 10만 3천여 명 가운데 약 90.3%인 9만 3천여 명이 지급 대상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대상 여부 확인은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통해 미리 신청하거나 9월 6일부터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또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한국간편결제진흥원 홈페이지 등에서 직접 조회도 가능하다.

지원금 신청은 개인별 신청, 수령이 원칙이며 미성년자는 세대주가 신청, 수령할 수 있다.

지급대상자의 법정대리인,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동거인 제외),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의 경우 주민등록이 따로 되어 있더라도 예외적으로 관련 증명서류를 구비해 대리 신청도 가능하다.

지원금은 공주페이나 신용‧체크카드 등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온라인 신청은 카드사 홈페이지나 착한페이 어플을 활용해 9월 6일부터 시작되고 오프라인 신청은 9월 13일부터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나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다.

신청 초기 코로나 감염 확산 방지와 신청 폭주를 고려해 온‧오프라인 신청 첫 주는 요일제(5부제)를 시행한다.

시는 신속한 지급을 위해 전담 협업팀(TF)을 구성했으며, 대상자 선별과 지원금 지급, 이의신청 관리 등 전 단계를 일괄적으로 운영, 신속하게 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김정섭 시장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의 일상과 지역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시민들이 빠르고 편리하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