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의회‧충남도의회, 관불산 채석단지 지정 반대 촉구 결의안 채택

김정섭 공주시장이 7일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골재 생산업체인 OO산업에서 유구읍 녹천리 관불산의 채석단지 지정을 위해 신청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정섭 공주시장이 유구읍 소재 관불산을 둘러싼 채석단지 개발 논란과 관련해 자연경관 훼손 등 우려를 표명했다.

김 시장은 7일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골재 생산업체인 OO산업에서 유구읍 녹천리 관불산의 채석단지 지정을 위해 신청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김 시장은 대규모 채석으로 인해 본래 모습으로 회복이 불가능한 ‘관불산’의 자연경관 훼손, 사업의 특성상 환경피해 저감에 한계성, 자연환경 기반사업 퇴색 우려 등 해당지역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에 공감했다.

시는 약 7개월간 주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약 3,300건의 의견과 약 2,100명이 참여한 탄원서가 제출됐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석분‧미세먼지 등의 비산으로 반경 2㎞ 이내 인구밀집지역 각종 피해 ▲라돈, 석면 등 유해물질 유출로 인한 주민건강피해 ▲유구천과 고현천 등 수질오염 ▲법정보호종 등 동‧식물상 피해 ▲발파 등 채석으로 인한 소음‧진동 피해 ▲농업, 축산업, 제조업 등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시는 지역민과 관계기관 의견을 포함해 환경영향에 대한 의견을 전문적·구체적·종합적으로 개진, 지난 6월 7일 사업자 측에 통지했으며, 올해 안에 사업자가 공청회 및 환경영향평가서 본안 작성 등 행정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정섭 시장은 “사업대상지 2㎞ 이내는 유구주민의 약 70%가 거주하는 인구 밀집지역으로 채석단지 지정으로 발생할 수 있는 광범위한 피해가 우려스럽다”면서 “주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수렴해 허가청에 의견을 개진하는 등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유구 채석단지 사업 면적은 약 51ha로, 허가권자인 산림청장이 지정하며 업체는 채석단지 신청 이전에 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한다.

환경영향평가는 금강유역환경청에서 평가를 하는데, 의견수렴을 담은 초안에 사업자가 본안을 작성해 요청할 수 있다.

한편, 해당지역 주민들은 지난 4월 청와대 국민청원에 채석단지 개발을 즉각 철회해 달라는 청원글을 올렸으며, 유구 관불산 생태보존위원회는 반대집회를 잇따라 개최하며 반발하고 있다.

또한, 공주시의회에 이어 지난 2일 충남도의회에서도 공주 관불산 채석단지 지정 반대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