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민들 물론 정진석 의원까지 반대투쟁 예고

지난 2019년 공주보 부분 해체에 반대하는 궐기대회 모습.

 

정부가 공주보 부분 해체를 결정하면서 단단히 뿔난 공주시민들이 결사항전을 예고해 진통이 예상된다.

공주보 부분해체 ‘결사반대’를 외쳐온 공주보해체반대투쟁위원회는 물론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공주·부여·청양) 또한 끝까지 투쟁하겠다는 의지를 밝혀 주목된다.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는 지난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금강·영산강 보 처리방안'을 심의·의결, 금강의 세종보는 해체하고, 공주보는 부분 해체, 부여보는 상시 개방키로 했다. 또 영산강의 죽산보는 해체하고, 승촌보는 상시 개방한다.

특히 공주보의 경우 공도교를 유지하도록 부분 해체하되, 시기는 상시 개방하면서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정하기로 했다. 유입 지천의 오염 부하량 저감, 수질·수생태 지표의 개선 및 지역 갈등 해소를 위한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

정부의 이 같은 결정에 보 유지를 통한 탄력적 운영에 일말의 기대를 걸었던 공주시민들은 큰 실망감과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로, 보 해체 결정시 죽기를 각오하고 투쟁하겠다는 뜻을 천명해 온 공주보해체반대투쟁위원회는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국현 공주보해체반대투쟁위원장은 “보 해체 수순을 밟아온 만큼 별로 놀라운 일은 아니지만, 혹여 보 인근 주민들의 의견이 존중되기를 바랐던 일말의 기대마저 무참히 짓밟혀 참으로 실망스럽고 안타깝다”면서 “시민들의 염원을 지켜내는데 사력을 다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윤응진 보해체반대투쟁위 사무국장은 “정부의 이번 결정은 2019년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가 제안했던 내용과 한 치도 벗어나지 않았다. 결국 당초 계획을 그대로 밀어붙인 것에 불과하다”며 “공주시민 10명 중 8명꼴로 보 해체를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깡그리 무시됐다. 국민을 ‘개무시’한 처사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날을 세웠다.

정부의 공주보 부분 해체 결정에 공주시민들의 반발수위가 어느 때보다 클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정진석 의원 또한 “文정권의 공주보 해체 결정은 강렬한 국민 저항을 맞을 것”이라며 “전국의 농민들 그리고 금강수계 주민들에게 문 정권의 만행을 알리고 함께 힘을 모아 온몸을 던져 공주보를 끝까지 지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성명서를 올리고 “참으로 비겁하고 무책임한 얼치기 결정으로, 유례없는 코로나19로 온 국민이 시름하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수천억을 들여 지은 공주보를 10년도 안 돼 또다시 막대한 국민 세금을 들여 부수겠다는 결정에 '엽기적'이라는 말밖에 안 나온다”고 일갈했다.

이어 “2021년 1월 18일은 우리 역사에 두고두고 오점으로 기록될 것이다. 5년 임기 정권이 권력 한번 잡았다고 나라를 부수는 데 거침이 없다. 좌파 떼쟁이들에게 휘둘려 공무원을 동원하고 세금을 들여 국민 가슴을 후벼 파는 행위를 서슴지 않고 있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금강수계 농민들은 ‘정부가 미치지 않고서야 이럴 수가 있느냐'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금강의 주인은 중앙정부와 환경단체가 아니라 조상 대대로 금강 물로 밥 짓고 농사지으며 살아온 지역주민과 농민들로, 이번 결정을 결단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목청을 높였다.

정 의원은 계속해서 “공주시의 여론조사는 물론 국가물관리위의 국민의식조사에서도 ‘공주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우세했는데도 국민 의견은 깡그리 내팽개쳐졌다”며 “그냥 두고 볼 수는 없는 일로, 공주보를 지키기 위한 싸움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강력 경고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