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등 5개 시범사업 추진 원활...친환경 대중교통 활성화 기대

▲ 세종·대전 노선도(국토부 제공)

 

도로 위의 지하철인 BRT 구축 사업이 세종과 대전 등 전국 7대 도시로 확대 구축된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세종, 대전 등 전국 7개 주요 도시에 도로 위의 지하철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구축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간선급행버스체계는 버스 운행에 철도 시스템의 특장점을 도입해 통행 속도, 정시성, 수송능력 등 버스 서비스를 도시철도 수준으로 대폭 향상 시킨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전용주행로, 전용교차로, 정류소 등 체계적인 시설과 전용 차량을 갖추고 운영하고 있다. 현재 세종을 비롯한 인천·부산에서 운영 중이다.

대광위는 지난해 1월 BRT구축을 통해 대중교통 시스템 확대를 위해 각 지자체로부터 S-BRT 사업 신청을 받아 인천계양-부천대장, 인천·성남·창원 BRT 및 세종 BRT 등 5개 사업을 S-BRT 시범사업으로 선정, 부산 2개, 대전 1개의 BRT 사업을 각각 추진하고 있다.

세종시는 순환 구간 22.9km에 BRT 고급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첨단 BRT 정류장 설치, 최대 84인승 전기굴절버스 도입, BRT 우선신호 도입 등을 내용으로 22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전기굴절버스 3도어에 맞춰 변경 설치 중인 6개소를 포함해 세종충남대병원 앞 정류장 추가 등 총 34개소를 완료하고 22년까지 12개소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한번에 84명까지 승차가 가능한 대용량버스도 지난해 1월 4대 운행개시를 시작으로 내달 8대를 추가 도입해 오는 3월부터 시험 운행 등을 거쳐 운행을 개시할 계획이다.

현재 BRT정류장 앞 횡단보도를 대상으로 우선신호적용 시뮬레이션 용역도 추진 중이다. 올 상반기 경찰청 심의를 거쳐 하반기 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반석역~유성복합터미널까지 6.6km 구간에 BRT 사업을 추진 중이다. 22년 개통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LH 등 사업시행자가 부담하고 서로 다른 광역지자체의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 BRT는 국가가 사업비의 50%를 보조한다. 그 외 도심 BRT 중 수도권 지역은 25%를, 수도권 외 지역은 국가가 50%를 보조한다.

최기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도시 내 도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승용차와 대중교통 시스템인 BRT를 분리해 BRT 전용주행로를 설치하고 친환경 전기굴절버스 등 고급 교통수단을 제공하면 대중교통 활성화와 함께 환경문제도 해결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 BRT는 통행 속도 및 정시성 확보 등 도시철도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건설비는 지하철의 1/10 이하, 운영비는 1/7에 불과해 가성비가 높은 대중교통수단으로 수도권을 포함, 전국 주요 도시에 지속적으로 BRT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