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원 옆 공원부지에 총 113억 투입...22년 3월 개원

최교진 세종교육감이 27일 브리핑을 통해 ‘가칭 세종 공립형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Wee스쿨 설립 추진배경 등에 대해 설명했다.(사진=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시교육청이 ‘가칭 세종 공립형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Wee스쿨(이하 ’공립대안교육기관‘)’을 설립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브리핑을 통해 “ 늘어나는 학생 수에 따라 증가할 수밖에 없는 학업 중단에 적정 대응하기에는 기반이 많이 부족하다”며“이러한 대안교육 수요를 충족하고 학교 부적응으로 인한 학업중단을 예방해 조금은 다른 고민을 하고 있는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공립형 대안교육기관인 ‘Wee스쿨 설립’을 추진하게 됐다”고 추진배경 등에 대해 설명했다.

조치원 공공청사에 자리한 세종교육원 옆 공원부지에 총 113억을 투입, 부지 4925㎡,연면적 3570㎡로 본관 및 교육 3개 동과 기숙사 1개 동 등 4개 동을 건축할 계획이다. 2022년 3월 개원 예정이다.

교육청 직속기관인 세종교육원 산하기관으로 세종시 규모와 여건 등을 고려해 장기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과 가정형 Wee센터 두 가지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학업중단 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초점을 맞춰 중·고 통합모형으로 설립할 방침이다.

Wee스쿨은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학생 또는 학부모가 희망하는 학생, 정규학교 복귀를 희망하는 학교 밖 청소년 중 대상을 선정해 통학형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가정형Wee센터는 Wee스쿨 학생 중 가정적 돌봄이 필요한 학생이나, 관내 학생 중 가정적 문제로 돌봄과 보호가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기숙형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과정은 국어, 사회 등 보통교과는 최소로 편성하고 치유 중심 대안교과, 진로 기반 프로젝트 학습, 관계성 회복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최대한 확대해 대안교육기관 설립 취지에 맞게 교육과정을 운영할 방침이다.

학년·학급당 소규모 적정 인원을 배치할 수 있도록 설계 중이다. 설립 규모는 중·고등학교 각 학교 급별 학년 당 1학급 10명으로 총 6학급 60명이다.

통합 설치되는 가정용Wee센터는 남학생과 여학생 각 12명씩 총 24명의 학생들이 기숙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운영 인력도 대안교육과 치유 관련 전문 인력으로 구성해 기관 내에서 원활한 대안교육은 물론 생활적응력을 높이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 분야에는 교과교사, 전문상담교사, 보건 교사 등을 배치하고, 생활분야는 생활지도사, 기숙사 사감, 영양사, 조리종사원 등을 둘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잠시 성장 통을 겪어 흔들림에 힘겨운 아이들이 마음의 힘을 얻어 자신의 삶에 튼튼한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세종교육 철학으로 추진되는 공립대안교육기관이 고민이 깊은 아이들에게 많은 힘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