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박사과정 이정호, 석사과정 김재원(기계자동차공학부 지도교수 조재웅, 참여교수 전성식)은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지난달 18일부터 19일까지 개최된 2020년 한국복합재료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최우수 논문 발표상을 받은 이정호, 김재원 학생은‘Mode Ⅰ 및 Ⅲ 하중 조건에 따른 이종 복합 소재 경사진 이중외팔보에서의 접착 계면 파괴 특성 연구’를 주제로 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수상을 받은 논문의 연구 결과는 경량 소재로서 항공기, 선박, 자동차,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의 화학적 체결 방식에 대해 공학적 관점으로 특성을 검증 및 규명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안전한 복합소재의 설계와 개발, 상용화에 기여하고자 했다.

연구와 관련해 복합소재는 둘 이상의 소재들을 조합한 소재로서 조합한 소재들의 고유 특성들을 유지할 수 있으면서 기존의 소재로 기대하기 어려운 특성, 내구성 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제작한다.

복합소재 중 하나인 섬유 강화 플라스틱은 특정 소재 섬유에 레진과 경화제를 섞어 제작한 소재를 말하며, 사용되는 섬유와 레진에 따라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물성을 만족시킬 수 있다.

특히 공주대 기계자동차공학부는 지역의 기술 네트워크를 통한 산업과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우수한 공학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는 산업체 및 연구소에서 필요로 하는 고급 연구 인력 양성 및 산업체 인력에 대한 재교육을 통한 지역 및 국가의 산업 경쟁력 제고와 최신 기자재 도입 등을 통한 교육 및 연구 여건의 획기적인 개선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