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기념 참배... ‘'국민의례’ 생략 ‘맹비난’

▲ 공주시가 지난 14일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기념 참배에서 ‘국민의례’를 생략하자, 보훈단체회장들이 항의하며 행사장을 빠져 나가고 있다. ⓒ 파워뉴스

 

공주시가 지난 14일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기념 참배에서 ‘국민의례’를 생략해 말썽이 되고 있다.

시는 이날 보훈공원에서 김정섭 시장을 비롯한 이종운 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보훈단체회장, 국·소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독립유공자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선양하고 후손들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제75주년 광복절 기념 참배를 거행했다.

하지만 시는 중요 의례 절차인 ‘국민의례’ 식순을 생략하고, 곧바로 호국영령비에 헌화·분향하는 순서로 진행했다.

더욱이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등 3가지 절차 중 가장 중요한 ‘국기에 대한 경례’ 마저 생략해 비난이 쏟아졌다.

국민의례 제4조 ‘약식절차’ 규정에는 행사유형에 따라 애국가나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은 생략할 수 있지만 국기에 대한 경례는 빼놓을 수 없는 절차로 못박았다.

보훈단체회장들은 “국민의례는 생략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공식적 절차가 아니냐. 이게 자랑스런 대한민국이 맞습니까”라고 항의하며 행사장을 나가려 했으나 “참아 달라”는 일부 참석자들의 제지로 다시 자리로 돌아왔다.

이와 관련 김정섭 시장은 호국영령비 참배 후 독립유공자 기념비로 이동하기 전 마이크를 잡고 “기념식이 아니고 참배이므로 국민의례가 없는 점을 양해해 달라”면서 “앞으로도 광복절 기념 및 3.1절 행사 등에서 간략하게 참배를 많이 갖는 것이 후세대들에게 좋지 않을 까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자 이창선 의원은 “지금 여기서 해명하고 훈계하는 게 맞는가. 독립유공자 참배까지 다 끝난 후 해도 되는데, 어르신들 세워 놓고 뭐하는 짓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기는 국가와 함께 국가를 상징하는 도구다. 국기에 대한 경례는 국가와 국민에게 특별한 의무이자 책무”라고 직격했다.

한편 일부 보훈단체는 이날 행사에서 국민의례를 생략한 것과 관련 내주 긴급회의를 열어 시청 항의방문 및 대응방안을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 보훈단체회장들이 행사장을 빠져 나간 후 자리가 비워져 있는 모습. ⓒ 파워뉴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