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본부 “시민화합·지역사회 분열방지 등 위해” 밝혀
서명자 신상공개시 ‘살생부’ 활용시 시민들 피해도 우려
김 시장과 대화통한 봉합 아니어서 후유증 남을 가능성

▲ 운동본부 이영석 대표가 9일, 공주선관위 사무실에서  ‘시민께 드리는 글’을 발표하고 있다. ⓒ 파워뉴스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공주시에서 처음 시도된 김정섭 시장 주민소환 청구 활동이 중단됐다.

지난 5월18일 청구인대표 증명신청을 하고, 1주일 후 서명작업에 돌입한지 59일만의 일이다.

소환을 추진했던 운동본부와 김 시장이 대화를 통해 ‘소통과 화합’을 약속하고 내린 결론이 아니어서 여진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운동본부 이영석 대표는 9일 공주선관위 사무실에서 발표한 ‘시민께 드리는 글’을 통해 “안팎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한 결과 더 이상의 상처를 막아야 한다는 지역 여망이 강하게 제기됐고, 공주시의회에서도 코로나19로 힘든 위기를 함께 극복하자는 취지의 제안이 들어와 시민화합 차원에서 활동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소환투표에 필요한 법정 서명자 1만4000명의 서명이 완성돼 가는 것도 서명중단의 중요한 이유였다고 토로했다.

이 대표는 “김정섭 시장이 주민소환제도의 맹점을 이용해 서명부 정보공개를 요구할 경우 서명자들의 개인 신상이 노출되고 그것이 '살생부'의 역할을 할 수도 있다”며 “이는 자유의사로 서명에 동참한 시민들에게 선의의 피해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운동본부가 계속 안고 있던 가장 큰 우려였다”고 말했다.

주민소환투표로 인해 발생하는 수억원의 선거비용 손실과 공주시의 대외적 이미지 손상, 시민들 간의 찬반여론 등 사회적 분열양상도 고민 됐다는게 운동본부의 설명이다.

다만 운동본부는 “지금까지 일관된 입장으로 김 시장에게 시민들과의 소통, 삶의 질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 노력을 요구하는 등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보려 했다”며 “하지만 김 시장은 타협할 줄 모르는 외고집과 직언할 줄 아는 참모진 부재로 인해 적절한 후속조치와 해결 노력을 보이지 않았다”고 겨냥했다.

또 “공주시 지도층 인사들이 나서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메시지를 내 줄 것 등 상당한 중재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김 시장은 이마저 회피하고 외면했다”고 거듭 짚었다.

그러면서 시민들에게 “김 시장이 이끌어온 시정추진 과정과 결과에 대한 심판은 2년 후에 투표로 결정해달라. 시정을 더 큰 눈으로 관심 있게 지켜보자”며 여지를 남겼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