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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교육 혁신2기 2년 성과와 과제
배병찬 기자  |  oheesuk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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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6.30  21: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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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초·중·고, 모든 분야에서 뚜렷한 혁신교육 성과 나타나

최교진 세종시 교육감이 3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혁신교육 2기 2년을 맞아 그간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밝히고 있다. ⓒ 파워뉴스

 

세종시가 혁신교육 2기 2년을 맞아 그간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밝혔다.

세종시 혁신교육 2기 출범 이후 임기 절반인 2년, 그리고 세종시에서 혁신교육을 처음 시작한 지는 어느덧 6년의 시간이 흘렀다.

최교진 교육감은 3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교육청은 학교가 교육적이지 못한 지난 수많은 관행을 벗고, 무엇보다 교육의 중심에는 아이들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교육비전을 ‘새로운 학교, 행복한 아이들’로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한마음으로 노력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새롭게 만들어지는 계획도시에 오직 우리 아이들만을 바라보며 새로운 교육을 그린다는 생각으로 지난 6년을 쉼 없이 달려 온 결과, 도시 성장에 맞춰 100여 개의 생활권별 학교를 적기 신설하고, 자율, 민주, 협력 등 사회의 핵심 가치를 교육에 담아내는 등 어려웠지만 적지 않은 일을 이뤄 내고 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전국 최초로 공립 숲유치원을 선보이고,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수준 높은 무상교육을 실현하는 등 대한민국 공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여럿 만들어 내기도 했다고 했다.

최 교육감은 “짧은 기간이지만 세종교육은 폭넓은 경험과 풍부한 역량을 쌓았고,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재난 상황 속에서 공동체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을 지속하는 등 그 힘은 지금 학교 현장에서 유감없이 드러나고 있다”고 했다.

세종교육은 유치원 간호사 배치(2016년)와 모든 초․중․고 보건 교사 배치를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모든 교실에 고효율필터가 장착된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하는 등 학생 한 명 한 명의 건강을 더 주의 깊게 살피고, 일상 재난이 된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했다.

또한,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 여건 마련을 위한 아름중학교 제2캠퍼스 설립계획이 올해 확정되어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모든 학교에 배움터지킴이를 배치하고 교통사고 우려가 많은 학교에는 통학로 안전지킴이를 추가(20교) 배치하는 한편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세종학생안전교육원도 내년 9월 개원을 목표로 공사를 한창 진행하고 있다.

전국 최초 전 학년 무상급식(2018년)을 시작한데 이어 세종시와 협력해 중․고 학생에게 교복과 수학여행비를 지원하고 고등학교 전 학년 무상교육을 올해 2학기로 앞당겨 완성하는 등 초․중․고 전면 무상교육을 앞장서 이끌었다.
최 교육감은 “세종시 학생들의 학력 역시 꾸준히 향상되고 있다”면서 “고교평준화제도를 본격 도입하고,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을 착실히 추진해 모든 고등학교의 균형발전과 학생들의 고른 학력향상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최 교육감은 “혁신 2기에는 혁신 1기에 마련한 세종시 유아교육 대표 브랜드인 ´아이다움교육과정´을 지역 특장점을 살려 더욱 고도화했다”고 했다.

시 교육청은 유아가 배움의 주체가 되어 놀이하며 배우도록 하는 아이다움교육과정을 지난 2017년 개발해 운영하며, 정부가 올해부터 시행하는 2019 개정누리과정을 견인한 바 있다.

혁신 2기에서는 세종시가 녹지율 52%를 자랑하는 자연친화도시인 점을 충분히 살려 숲․생태 교육을 강화했다.

지난해 전국 최초로 공립 숲유치원(솔빛숲유, 반곡동)을 개원하고, 올해는 생태유치원(5개원) 시범운영과 함께 전체 공․사립유치원으로 숲 교육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유아들의 놀 권리와 쉴 권리를 찾아주는 방과후과정을 확대 운영하고 방과후 놀이유치원을 시범운영하는 한편, 마을 배움터 29개소를 발굴해 체험교육을 활성화함으로써 학부모들의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다.
최 교육감은 “코로나19로 대면수업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원격수업에 대한 요구와 관심도는 크게 증가했고, 온·오프라인 교육이 융합되는 미래형 학교 설계에 대한 고민이 현실이 됐다”면서 포스트코로나 시대 전 세계 규모의 신종감염병과 어떤 재난 발생에도 혼란 없이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 학습환경 구축과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는 교육의 필수 과제“라고 했다.

이에 플랫폼 구축과 기능 개선 등 원격수업 인프라를 확충하고, 온라인 기반 학습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 활동(블렌디드·플립 러닝)을 강화하는 등 선제적 원격수업 모델을 개발·운영할 계획이라는 것.

또한, 원격수업 교사 지원단을 구성·운영하고 연수 프로그램 다양화와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로 현장적용 가능성을 높이는 등 교사의 원격수업 역량을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할 우리 아이들이 현재와 미래를 행복하게 살아갈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학습자 지원체제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했다.

최 교육감은 ”‘협력에 기반한 협치’, ‘현장에 기반한 정책’, ‘자치에 기반한 소통’이라는 3대 기조를 바탕으로, 공교육 혁신, 학교민주주의, 교육자치 강화라는 국정과제를 실현하는 일 또한 성실히 수행할 것“이라면서 교육공동체 모두가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으로 함께 해 달라고 당부했다.

혁신2기 2년 인포그래픽 포슽 ⓒ 파워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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