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26일 ‘2019년 상·하수도 성과보고회’ 개최

▲ 도는 26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상·하수도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2019년 상·하수도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파워뉴스

충남도가 올해 추진한 상·하수도 기반시설 확충 사업 결과, 상·하수도 보급률이 목표치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도는 26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상·하수도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2019년 상·하수도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도와 시·군 상·하수도 관련 공무원 등 1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보고회는 유공자 표창, 사업성과 총괄 보고, 시·군 추진 성과 보고, 현안사항 토의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올해 상·하수도 시설 확충 및 유지 관리 추진 성과와 현재까지 수행한 상·하수도 국·도비 보조사업 재정 집행 결과를 공유하고, 연말까지 남은 재정 집행 계획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도는 올해 상·하수도 사업 추진으로 연말까지 상수도 보급률 97.5%, 하수도 보급률 80.6%의 목표치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시설 확충으로 인한 보급률 향상분 이외에 신규 아파트 단지 입주 등 인구 증가 요인을 합산할 시 목표치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2017년 말 상수도 보급률 96.1%, 하수도 보급률 77.9%보다 각각 1.6%(연평균 0.7%), 2.7%(연평균 1.35%) 향상된 수치로, 2012∼2017년 전국 도 단위 연평균 상·하수도 보급률 증가분인 상수도 0.36%, 하수도 0.72%의 2배에 달하는 높은 수치이다.

도와 시·군은 올해 상수도 분야에서 농어촌생활용수개발,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 등 3개 분야에 1058억 원을 투입, 상수도 기반시설을 확충했다.

또 도내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공급코자 노후 정수장 정비,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 등 5개 분야에도 646억 원을 투자했다.

하수도 분야에서는 하수관로 정비, 공공하수처리시설 등 10개 분야에 2608억 원을 투입, 적정한 하수처리로 공공수역의 수질 보전 및 주민 보건 증진을 도모했다.

재정 집행 부문에 대해서는 조기 사업 효과 달성 및 국비 예산 확보 근거 마련을 위해 집행률 제고 필요성을 강조하고, 연말까지 지속 관리를 당부했다.

끝으로 이날 토의에서는 △소규모 수도시설 수질 관리 △전국 수도정비 기본계획에 따른 대응 △상수도 동파 방지 대책 등 현안사항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상환 도 물관리정책과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묵묵히 업무를 수행하는 관계 공무원들의 노력으로 상·하수도 보급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며 “‘물로 더 행복해지는 충남’을 실현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