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수업 참여한 교사 91%, 세종마을교사 정책 만족

▲ 세종마을교사가 학교와 마을에서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장면ⓒ 파워뉴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교사와 함께 협력수업에 참여하는 ‘세종마을교사’정책이 학교현장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안착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종시교육청은 마을의 우수한 교육인적자원을 활용해 다양하고 깊이 있는 학교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세종 교육력을 제고하고, 학교교육에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하여 시민이 함께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조성한다.

또 학교교육과정 이해와 수업역량 강화를 통해 교육과정 지원자로 공공성과 책임감을 겸비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세종마을교사’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19년 상반기 현재 총 75명의 ‘세종마을교사’가 관내 유·초·중·고등학교에서 학교교사들과 함께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관련 협력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방학 중에는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의융합프로젝트형 마을방과후 활동을 진행하는 등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세종시교육청에서 ‘세종마을교사’와 협력 수업을 진행한 학교 교사 381명을 대상으로 한 ‘세종마을교사 운영 및 헙력수업 만족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 참여 교사의 92%(351명)가 ‘세종마을교사 운영 및 협력수업’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했다.

‘만족’하는 이유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경험 제공(1위, 188명) ▲마을교사의 전문성과 수업력에 만족(2위, 59명) ▲다양한 영역의 마을교사 인력풀 제공(3위, 27명) 순 이었다.

세종시교육청은 ‘세종마을교사’에 대한 학교현장의 높은 만족도와 확대 요구를 바탕으로 올해 30여 명을 추가 선정하여 100여 명으로 구성된 다양한 영역의 인력풀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29일까지 세종마을교육공동체 사업에 참여할 ‘세종마을교사’를 모집한다.

이번에 모집할 분야는 ▲인문(연극, 문예창작 등) ▲예술(기악, 합창, 서예 등) ▲지역문화(숲해설, 역사해설 등) ▲기타(밸런스워킹, 요가, 심리상담, 전래놀이 등) 분야이며, 세종시에 거주하는 시민 중 관련 전공자, 유경력자, 관련 자격 소지자 또는 관련 분야 재능을 갖추고 있는 자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신청을 희망하는 지원자는 오는 29일까지 세종시교육청 누리집(www.sje.go.kr) 공지사항 모집 공고의 안내에 따라 신청서와 활동운영계획서를 담당자(교육협력과 지역교육발전담당, ☎044-320-1623) 이메일(pem9904@korea.kr) 또는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면 된다.
1차 서류 심사를 합격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오는 5월 13일 2차 면접 심사를 진행하고 2차 시험까지 최종 합격한 지원자에 한해 5월 17일(예정) 세종시교육청 누리집 및 개별 문자로 통보할 예정이다.

최종 합격한 마을교사는 6월에 학교교육과정 이해와 협력수업 활동에 대한 연수를 거쳐 ‘세종마을교사’로 위촉된 후 희망학교와 연계해 2학기부터 ‘협력수업’등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세종시교육청은 체계적인 ‘세종마을교사’정책 추진을 위해 ▲세종마을교사 수업역량강화 연수 ▲협력수업 모니터링 및 컨설팅 ▲수업나눔 및 학습공동체 운영 ▲마을교사 대표자 및 영역별 협의회 정례화 ▲마을교사 운영 및 협력수업 만족도 조사 ▲학교로 찾아가는 세종마을교사 설명회 및 간담회 ▲교육연구회 운영 등을 연중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