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조사평가기획위, 금강·영산강 보 처리방안 발표

▲ 금강 공주보 전경. ⓒ 파워뉴스

 

환경부 4대강조사평가 기획위원회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금강(세종보, 공주보, 백제보)과 영산강(승촌보, 죽산보)에 위치한 5개 보 처리방안을 공개했다.

4대강 위원회는 충청권과 연결된 금강의 경우 세종보는 해체, 공주보는 부분해체, 백제보는 상시개방 방안을 제시했다.

또 영산강 수계에 있는 죽산보는 해체하고, 승촌보는 상시개방하도록 제안했다.

세종보를 철거하면 수질·생태는 크게 개선되고, 지역 물이용에 어려움이 생길 우려는 크지 않다고 봤다. 보의 구조물 해체 비용보다 수질·생태 개선, 유지·관리 비용 절감 등 편익이 매우 크다고 판단했다.

공주보의 경우 수질·생태 개선, 비용 대비 편익 등을 고려했을 때 해체하는 편이 합리적이라고 4대강평가위는 밝혔다. 다만, 공주보 상단의 다리(공도교) 유지 등 주민의 교통권을 보장하기 위해 보 구조물을 부분적으로 해체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위원회는 공도교의 안전성, 백제문화제 등 지역 문화행사, 지하수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검토·분석한 결과를 국가물관리위원회에 보고하기로 했다.

반면 백제보는 보 개방 기간이 짧아 수질과 생태의 평가에 필요한 실측 자료가 충분하지 않고, 보가 설치되기 전 자료를 이용한 평가 결과로도 보 해체의 경제성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했다.

다만 금강의 장기적인 물 흐름의 개선을 위해 백제보를 상시 개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물이용에 지장이 없도록 양수장, 지하수 등에 대한 물 이용 대책을 추진하는 한편, 보 개방 모니터링을 지속하기로 했다.

최종 처리방안은 오는 6월 이후 구성될 국가물관리위원회가 확정한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