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시장 “역사문화도시인 공주시와 함께 관광루트 개발·관광산업 활성화 적극 협력”

▲이춘희 세종시장이 15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김종서 장군 역사테마공원 조성 계획에 대해 밝히고 있다. ⓒ 파워뉴스

 

세종시가 김종서장군 역사테마공원 조성을 본격화 한다.

이춘희 시장은 15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세종시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인 김종서장군 묘역을 역사 교육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묘역과 그 주변을 역사공원으로 지정하고 본격적으로 역사테마공원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2021년까지 293억원(부지매입비 178억, 조성비 115억)을 투입해 8만4,477·㎡ 규모로 공원을 조성하고 그 안에 추모제향공간, 중앙광장, 각종 교육체험 및 휴게시설 등을 배치할 계획이다.

시는 그동안 1단계 사업으로 2016년부터 50억원을 투입해 묘역을 정비하고 사당, 재실 등 추모제향 공간을 조성해왔으며, 이달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2단계 사업은 2021년까지 진행되는 사업으로 토지매입과 광장 및 체험장, 쉼터 조성이 골자를 이루고 있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보상계획 공고 및 열람을 마쳤으며, 토지 및 지장물 보상을 위한 감정평가를 거쳐, 내달 중순부터 토지소유자와 보상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내달 공원조성사업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를 발주해 내년 6월까지 마무리하고 7월경 공사를 발주할 계획이다.

내년에 토지보상(60억원), 공원조성 기반공사(6억원) 등을 진행하기 위해 66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김종서장군 묘역 인근에 사당 및 재실을 건립해 추모제향 공간 마련, 군영체험장 배치, 수목원과 생태연못 조성, 북방개척 전투 저형물 등 특화된 경관을 연출할 계획이다.

또한 가족단위 피크닉장과 힐링·휴식을 위한 공간을 조성하고 ‘여진족 장수 잡아보기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중앙광장에는 판소리 공연, 조선시대 군대 출정식, 김종서 장군 애니메이션 상영 등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한다.

시는 김종서장군 역사테마공원을 신도심의 세종호수공원, 대통령기록관, 중앙수목원 등과 묶어 신구(新舊)가 어우러진 관광코스로 개발한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와 공주시가 함께 추진하는 금강르네상스 사업과 연계하고 역사문화도시인 공주시와 함께 관광루트 개발 및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면서 “세종시민들이 자랑스러워하고 살아 있는 역사 교육의 현장,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힐링의 명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