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기영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 파워뉴스

 

공주시 각종 위원회의 위원 선정과 관련 시민, 전문가 집단이 철저히 외면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3일 열린 공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석상에서 박기영 의원은 “각종 위원회 기능은 토론, 타협을 통해 이해관계를 정립하고 생각지 못했던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있다”면서 위원회 선발기준을 물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의회 추천, 조례나 위원회 기준에 위반되지 않도록 선발한다”고 하자 박 의원은 “그게 문제이다”면서 “시 홈페이지 공모를 통해 시민, 전문가 집단이 선발되도록 해야 하는데 대부분 내부적 검토를 통해 선발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또 “단체장이나 부단체장이 당연직 위원이 되는 경우가 많다”면서 “총 104개 위원회 중 79개가 시장, 부시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바람직하지 못하다. 참여 위원 중 위원장 선발하면 더 효과적이고 자유로운 의사를 개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틀을 갖춰 놓고 회의를 하다보면 형식적이 된다. 어떤 위원회는 3년 내내 한번도 회의를 안 한 위원회도 있더라”고 지적하고 공개모집을 거듭 강조했다.

이창선 의원도 “각종 위원회 보면 중복돼 들어가는 사람이 많다”면서 “나한 테 맞는 사람들만 위촉하면 안된다. 당연직, 위촉직의 균등과 여성비율도 맞출 수 있도록 신경써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