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기자협의회 공동인터뷰 ‘선택! 세종시교육감’

오는 6월 13일 실시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해 세종시기자협의회(이하 세종기자협)가 세종 시민과 유권자들의 알 권리 보장과 올바른 후보자 선택에 일조하고자 세종특별자치시장 후보를 대상으로 공동 인터뷰 ‘선택! 세종시교육감’편을 마련했다.

세종기자협은 정원희 예비 후보만의 출마동기와 공약 등을 듣는 시간을 마련했다.

본 기사는 공통질문과 답변 그리고 동일한 장소 및 시간대에 후보자에게 보충 인터뷰를 진행하여 대부분 원본 답변 내용을 지면에 반영했다.

또 후보자의 정책과 주장은 공동인터뷰를 진행한 세종시기자협의회와 무관함을 밝힌다. (편집자 주) 

▲ 정원희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 ⓒ 파워뉴스
 

- 본인 소개 및 출마 동기는?

세종시장에 출마하려 했지만 4년 연속 수능 표준점수 평균 전국 최하위, 서울대 진학률 전국 최하위권, 학력 수준 전국 최하위권이란 뉴스를 접하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본인은 연남초등학교, 조치원중학교를 졸업한 세종시 토박이로 교향의 교육이 망가지는 것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어 세종시장 출마를 포기하고 세종의 아이들을 위해 세종의 미래를 위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나설 수 밖에 없었다.

일본의 교육폐기물 평준화 교육을 폐지하고 세계와 경쟁하여 세종의 아이들을 세계적인 리더로 육성하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

- 후보자가 생각하는 주요현안(대표공약) 3가지와 선정 배경은?

첫째, 평준화 교육 폐지로 세계적인 리더로 육성하며 공약의 선정 배경은 학력수준 전국 상위권 도약을 위해 정했다.

둘째, 교원들의 자질 향상을 주요현안으로 하며 세계적인 리더 육성을 위해 공약으로 선정했다.

셋째, 과밀학급 해결로 전국 최악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겠다.

- 핵심공약 달성을 위한 구체적 접근방식은?

세계적인 리더로의 육성을 위해 일본의 교육폐기물인 평준화를 폐지하고 세계와 경쟁하는 세종교육의 실현으로 세종의 아이들을 세계적인 리더로 육성하겠다.

그 방법으로 영국의 최고 명문 고등학교 이튼칼리지, 미국의 최고 명문 고등학교 필립스 엑스터 고등학교, 일본 최고 명문 고등학교 히비야 고등학교와 업무협약을 맺어 교육시스템을 도입․적용 하겠다.

또한, 이들 학교가 속한 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교육과정을 상호 공유해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준비하며 세종의 학생들이 세계를 리드하는 지식 융합형 창의 인재로 육성하겠다.

다음으론 세종의 교원 분표는 5~6년 경력의 젊고 유능한 교원이 많아 세종 교육이 도약할 수 있는 교육경력은 쌓였다. 따라서 한국교원대학교와 협업해 방학 중 교원연수프로그램 과정을 설립해 교원 연수와 전공과목 또는 교육학 과정의 대학원 진학을 적극 권장해 석․박사학위 취득 교원의 비율을 늘리겠다.

그리고 미국, 영국, 일본 등 세계적 명문 초․중․고등학교에 6개월에서 12개월 단위의 해외교원연수를 실시하며 우수 교원을 초빙을 위한 교원 공모제도 검토해 세계적 수준의 교원을 양성하겠다.

과밀학급과 관련 연기면, 장군면, 금남면, 부강면, 연동면 등 신도심 주변지역에 사립학교를 신설해 신도심 내 초등학교 학생을 분산시켜 학급 과밀화 현상을 해결하며 중-단기적으로 학생 수를 20명~25명 수준으로 하고 장기적으론 12명에서 20명 이내고 줄여 쾌적하고 안정된 학교에서 수업 받게 하겠다.

예상되는 제3,4 생활권의 중학교 과밀학급 문제는 폐교된 구 금호중학교 자리에 중학교를 존치해 새로운 중학교를 세워 중학교 과밀학급 문제를 해결하겠다.

- 후보자 본인의 최대 강점 또는 ‘교육수도 세종시 완성’을 위한 노력 방안과 다짐

본인은 세종시 교육감 후보 중 외국에서 유학을 해서 정규학위를 취득한 국제적 감각이 탁월하며 유학 중 다양한 외국인 유학생을 통해 외국의 교육환경, 교육제도, 각 나라의 교육의 특성 등을 몸소 체험해 외국의 교육, 입시제도와 교육정책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또 외국의 초․중․고 교육제도, 입시제도, 교육정책에 대한 연구도 만이 한 점이 다른 후보 보다 큰 강점이다.

- 시민(유권자)에 드리는 당부는?

작금의 세종교육에 대해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 학교폭력, 학력저하, 과밀학급 문제 등 전국 최악의 교육 환경 등 이러한 현상이 앞으로 4년 더 지속된다면 세종의 교육의 미래는 참담해 진다.

일본의 교육폐기물인 40~50여년 된 낡은 평준화 교육으로 세계를 리드 하는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지 못 하고 또 우리 대한민국이 21세기 세계를 리드하지 못한다.

저는 과감히 평준화 교육 폐지하고 경쟁체제로 가서 ‘세계와 경쟁하는 세종 교육’을 실현해 세계를 리드하는 지식 융합형 창의 인재를 육성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겠다.

- 고교 상향 평준화에 대한 생각은?

폐지해야 한다. 그리나 일시에 폐지한다면 혼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6대 4 비율로 줄이며 평준화를 선호 하는 하는 학교는 유지시켜 진학 할 수 있게 하겠다.

- 세종시교육감으로 갖춰야 할 자질과 덕목 또는 인생 좌우명은?

삼사일언(三思一言) 측, 세 번 신중히 생각하고 한 번 조심히 말하는 것을 뜻하며 이것을 좌우명으로 삼고 있다.

세종시기자협의회
경충일보, 서울일보, 파워뉴스, 세종방송, 이뉴스투데이, 백제뉴스, MBS, SNS타임즈, 충청탑뉴스, 로컬투데이, 대전인터넷신문, 충청뉴스, 아시아뉴스통신 (총 13개사)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