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교사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학교 공문서 감축 을 추진하고 있다.

신학기인 3월에는 ‘아이들과 함께 수업에 몰입하는 3월’운영을 위해 지난 3월 1일부터 15일까지 2주 동안 ‘공문없는 주’를 운영하고, 매주 수요일을 ‘공문없는 날’로 운영해 수업활동에 부담을 주는 공문발송을 금지함으로써(행정실 제외) 교사가 교육활동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그 결과, 필수공문 외에는 업무관리시스템 공문게시를 이용하여 2017년 2,559건 대비(1∼3월말 기준) 2,201건을 생산하여 358건, 14%를 감축했다.

또한 작년 하반기부터 외부기관에서 학교로 보내는 홍보성 문서를 공문게시판에 일괄 처리하는 ‘외부공문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 총 학교 수신문서 47,864건 중 19,573건을 본청에서 일괄 게시해 학교 수신 공문을 40.9% 감축하는 등 학교행정력 낭비를 최소화했다.

이와 함께, 세종시교육청은 공문서의 양적 감축뿐만 아니라 생산한 문서에 대해 문서제목에 출장·제출·안내 등 공문성격을 표기하여 공문내용을 제목만 보고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하고, ▲자료집계시스템 ▲공문서통제관 ▲공문서 부담 신고제 운영 등을 운영해 공문서 질적 관리도 병행하여 추진하고 있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교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서는 학교에 꼭 필요한 내용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공문 생산이 필수적이다”며, “앞으로도 학교 공문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교직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